KMI 윤희성 "컨테이너ㆍ탱커선사 대책 마련해야"

국적선사들이 선박금융을 조달할 때 통상적으로 이용하는 리보금리가 최근 급등하면서 금융비용 상승으로 해운업계의 부담이 점점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윤희성 박사(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장)는 최근 발표된 KMI 주간해운시장 포커스를 통해 “시황 회복아 아직 요원한 상태에서 리보금리가 급등하고 있고 유가까지 상승하면서 선사들의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선사들이 선박금융을 조달할 때 적용하는 리보(LIBOR) 금리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2016년까지 7년 연속 3개월물 기준으로 연평균 1% 이하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초부터 상승하기 시작해 지난해 6월 1%를 넘어섰고 올해 3월 2%를 돌파한데 이어 5월 현재 2.35%까지 상승했다. 이는 2008년 11월 이후 최고수준으로 리보 금리를 적용해 선박금융을 조달한 선사들로서는 금리 인상으로 추가비용을 내야 하는 상황이다.

윤희성 박사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선가의 70%를 담보대출로 금융을 조달하고 20년 원리금균등분할 전액상환한다고 가정했을 때 이자율이 1% 상승하면 신조선가 1억 4천만 달러인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연간 69만 달러, 선가 8500만 달러인 VLCC는 약 42만 달러, 선가 4700만 달러의 케이프사이즈 벌크선은 약 23만 달러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윤희성 박사는 “전체 선가 대비 이자율 상승에 따른 추가 비용이 크지 않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자율 상승에 따른 추가 비용은 전체 선대에 적용되고 후순위 금융에도 적용된다는 점, 금융기간이 20년보다 훨씬 짧은 기간이라는 점, 과거 발주 선가가 현재 신조선가보다 높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국적선사들의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자율 상승에 따른 추가 비용 상승은 그렇지 않아도 부채비율이 높은 국적선사들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운불황 장기화로 국내외를 막론하고 해운기업의 재무구조는 점점 악화되고 있다. S&P Global Platts Ocean Intelligence에 따르면 S&P 500위권 기업과 상장된 해운기업의 부채비율을 비교 분석한 결과, S&P 500위 기업의 순부채/EBITDA 비율은 1.5인데 반해 해운기업은 8로 대단히 높은 수준이다.

이는 국적선사들도 마찬가지다. 해수부가 최근 발표한 해운재건계획에 따르면 138개 국적선사중 43.5%에 해당하는 60개 기업이 부채비율이 400% 이상이다. 이처럼 부채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이자률 상승에, 유가까지 급등세를 보이면서 선사들의 재무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KMI 윤희성 박사는 “벌크선사의 경우 지난해 시황이 회복되면서 손익분기점을 회복했지만 컨테이너선과 탱커는 아직 회복이 요원한 상황이다. 따라서 컨테이너선과 탱커를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는 국적선사들은 향후 거친 항해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