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342억원 중 국비지원분 반영
부산, 인천, 광양 8선석에 AMP 설치 예정

최근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는 대기 중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항만에서 발생하는 양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각종 저감 대책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그 대안 중 하나로 떠오른 육상전력공급설비(AMP)의 설치 예산 90억원이 2018년도 추경예산에 반영됐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외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21일 “국비로는 최초로 정박중인 선박에 육상전력을 공급하는 미래형 친환경 항만시설인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 supply)예산을 국회 예결위에서 반영시켰다”고 밝히면서 “시범사업을 통해 물꼬를 튼 AMP사업은 항만을 출입하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발생량을 상당히 감소시켜 항만도시의 대기 질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추경에 반영된 AMP사업의 총사업비는 342억원으로 정부와 항만공사가 각각 40%, 60%씩 분담한다. 세부적으로는 부산 4선석(48억원), 인천 2선석(24억원), 광양 2선석(16억원) 설치를 위한 국비지원분 88억원과 향후 계획수립을 위한 용역비 2억원을 포함하여 총 90억원이 금번 추경에 반영되었다.

AMP 설치 필요성은 그간 많이 강조되어 왔다. 선박이 항만 접안 시 선내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저급연료(Heavy Fuel Oil)로 보조발전기를 가동하는데, 이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먼지, 이산화탄소 등 다양한 종류의 오염물질이 배출된다.

이런 이유로 부산, 인천 등 주요 항만도시의 미세먼지 농도는 내륙에 위치하는 대도시 수준에 육박하는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선박에서 상당부분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산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27㎍/㎥으로 세계보건기구(WHO) 권고수치인 10㎍/㎥, 국내,일본,미국 허용기준인 15㎍/㎥를 훨씬 상회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요 내륙도시 대구 24/㎍㎥, 서울 26㎍/㎥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결과(‘14년)에 따르면 부산의 선박기인 PM2.5비중은 51.4%로 국내 주요항만도시 울산 18.7%, 인천 14.1%보다도 월등히 높아 부산의 선박으로 인한 초미세먼지 문제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김도읍 의원은 “항만도시의 초미세먼지(PM2.5)농도가 높은 이유는 선박연료 연소과정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대기오염물질이 미세먼지로 직접 배출되거나 간접 배출되어 2차 생성되기 때문인데, 부산이 타 항만도시보다 비중이 높은 이유는 부산항을 출입하는 선박수가 타 항만보다 월등히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추경에서 반영된 AMP설치에 따라 부산신항에서는 벙커C유 등을 연료로 발전기를 가동하는 대신 육상의 전기를 공급함에 따라 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대폭 감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금번 AMP 설치 예산의 추경 반영이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조선 연관산업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김 의원은 전망했다.

김 의원은 “AMP사업이 일자리창출, 조선관련 연관산업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며 “해당 설비 설치에 따라 전력 공급을 위하여 변전소 고전압 설비의 건설과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자 인력 고용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이 해수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가관리 무역항을 대상으로 컨테이너선, 유류탱커선, 크루즈여객선 등 대형전력을 필요로 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검토한 결과, 육상전력공급설비 안전관리를 위해 연간 1638여명의 고용인력 창출과 함께 6100여명의 건설취업인력 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역 주력산업인 조선업, 조선기자재업 불황 타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두에 접안하는 선박이 육상의 전력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선박의 전력설비 개조가 필수적이다. 이 과정에서 조선관련 사업이 많은 혜택을 받는다는 것이 김도읍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국내기항 국적선박의 AMP개조를 위한 비용은 약 2조2천억원이고 국내기항 외국적 선박의 AMP개조비용은 약 5조9천억원으로 총 8조1천억원의 선박 개조비용이 발생하여 해당제품의 국내기술 개발,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국내에서도 미국의 LA/LB항처럼 항만에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억제를 위한 입항선박의 AMP사용을 의무화 할 경우 조선업종 불황 타개, 고용유지에 더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적으로 항만의 공해 저감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AMP가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미국 캘리포니아주 LA/LB(롱비치)항은 항만 내 대기오염 저감 및 주민의 건강을 위해 AMP 설치를 법률에 의거 규제하고 있고, EU는 2025년까지 AMP 설치를 의무화 하는 등 선진국들은 선박의 오염물질 배출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도 2018년까지 926개 선석에 2020년까지는 총 1543개 선석에 AMP를 구축할 예정이며 항만운영사와 선사가 AMP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중앙 정부차원에서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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