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우예종)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용한 ‘환적화물 및 수출입화물 물동량 흐름패턴 분석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 특허는 지난해 9월 BPA가 중소기업 2개 업체(KL-Net, ㈜베가스)와 공동으로 출원한 것으로 환적 및 수출입 물동량의 증감에 미치는 주체(항만, 터미널, 선사 등)별로 패턴 및 이상감지를 파악하여 전략적 타깃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내부 분석시스템으로 앞으로 부산항 물동량 통계 분석과 신규 물동량 유치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특허는 BPA가 추진 중인 빅데이터 1단계 사업에 참여한 2개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얻어진 성과로 중소기업의 대외경쟁력 확보 및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BPA는 현재 진행 중인 빅데이터 2단계 사업에서도 북항 운영사인 BPT(부산항터미널(주))의 운영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수 있는 시나리오를 신규 개발하여 추가로 특허 출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은“앞으로도 중소기업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대를 맞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부산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