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미·중 통상분쟁 대응 세미나 개최
분쟁 장기화 대비 중장기 대응전략 필요

미·중간 무역전쟁에 따른 미국의 중국 제재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기업이 이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7월 4일 오후 2시 코엑스 E5홀에서 개최된 ‘미·중 통상분쟁 영향 및 대응전략 세미나’에서 산업연구원 중국산업연구부 조철 부장은 주제발표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가 개최한 동 세미나는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갈수록 강화되어 가는 미국의 보호무역조치와 함께, 특히 중국에 대한 미국의 통상압박이 거세짐에 따라 미국과 중국에 전체 수출의 63.7%를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커다란 위협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모색코자 마련됐다. 세미나에는 무역업계, 학계 등 15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진현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미중 통상분쟁이 격화되면서 우리 산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분쟁이 단기간에 해결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대응전략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두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산업연구원 조철 부장은 “미국의 중국 제재로 인해 중국이 미국과의 경쟁을 위해 자국 시장을 보다 개방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부품 및 소재 기업의 중국 내수기업들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등 중국 시장 진출 확대의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 수출의 경우 對 중국 의존도가 높아 미국의 중국 제재가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미국의 제재 대상 품목이 모두 제조업 제품으로 우리의 수출구조와 다소 상이하며 우리의 대중 수출 중간재 및 자본재가 중국의 대미 수출까지 연계되는 비중은 매우 미미할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이다.

조 부장은 국제산업연관표를 활용, 미국의 중국 제재가 한국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면 우리의 수출 감소가 2억달러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며 미·중간 무역 마찰로 중국의 성장률이 둔화되고, 금융시장이 불안해지면 이로 인한 영향이 직접적 영향보다 클 가능성도 존재하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를 우리 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과 수출 대상의 다변화를 위한 노력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조 부장의 의견. 최종 소비재를 중심으로 수요 기반 생산을 확대하고 생산기지를 선정할 경우 생산비용뿐만 아니라 통상환경 등을 고려하여 투자를 추진하는 한편, 인도, 동남아 등을 중심으로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밖에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양평섭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은 미중 무역전쟁 시나리오 상 상호 제재 후 고위층 협상 타결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 보고 이 경우 한국으로서는 중국의 대미수출 감소 및 성장률이 둔화됨에 따라 대중 중간재 및 소비재 수출, 대미 수출이 소폭 감소될 것이며 오히려 협상 타결시 중국 시장의 개방도가 높아져 우리에게는 긍정적인 측면이 크다며 조철 부장과 같은 전망을 내놨다.

세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박천일 한국무역협회 통상지원단장은 “미국의 대중 제재는 중국의 첨단산업 추격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중국도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로서는 대미·대중 수출의 투자 전략 재검토 및 큰 그림을 보고 긴 호흡으로 장기전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관세 및 보복관세 부과에 따른 비용 증가 극복을 위한 기술력 있는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집중하는 등 위기 속 기회를 찾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네 번째 주제발표자인 이혜민 김앤장 고문은 “미국의 통상정책이 미국 내 정치상황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으며, 작년 12월 앨라배마 상원의원과 올해 3월 펜실베이니아 하원의원 보궐선거 패배가 트럼프 대통령으로 하여금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더욱 심화하는 방향으로 이끌었다”고 분석하고 우리나라는 미국의 조치에 대한 적극적이고 다자차원에서의 대응과 참여가 필요하며 주변국들의 대외 통상 활동에도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