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정리해고 중단·회생 대책 요구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전국금속노동조합이 17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는 모습.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전국금속노동조합은 17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해양의 법정관리는 관치금융의 결과인 만큼 금융당국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노회찬 원내대표와 전국금속노동조합은 “2008년 금융위기가 발발하기 이전 성동조선해양은 은행에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미끼로 가입할 것을 권유하는 것을 못 이겨 키코(KIKO)에 가입했다”며 “은행의 압력으로 환율이 떨어지면 약간의 이익이 발생하고 환율이 올라가면 무한대의 손실을 보는 상품에 가입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결국 2008년 리먼 사태 이후 달러 가치가 폭등해서 환율이 올라가자 성동조선은 되돌릴 수 없는 손실을 입고 국내 기업 중 최대의 키코 피해자가 됐다”고 토로했다.

이들 주장에 따르면, 성동조선은 2009년 매출이 1조원을 기록했으나 그해 통화선도 부채가 8360억원, 파생상품 평가손실액이 1조4천억원을 기록하며, 부채총액이 자산총액을 7730억원 가량 초과했다.

키코 가입으로 인한 피해로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갔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성동조선은 키코가 유발한 피해로 인해 2010년 자율협약을 맺고 채권단 공동 관리에 들어갔고, 2018년 4월 20일 법정관리에 들어갔다”고 호소했다.

한때 성동조선 근로자는 1만여명을 넘긴 바 있으나 현재는 909명만 남은 상태이다. 여기에 517명은 해고하고 392명만을 남기기 위해 정리해고 절차를 밝고 있는 상황이다.

키코가입이 결국 법정관리로 이어지게 만든 원인이라는 주장이다. 이들은 “성동조선은 RG발급의 대가로 은행이 요구하는 키코에 가입했고, 그 손실이 자율협약과 법정관리로 이어지게 만든 원인이 됐다. 하지만 은행과 금융당국은 키코 가입 강권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도 지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2008년 쌍용자동차 이후 최대 규모의 정리해고 예정으로, 노동자들만 길거리로 내몰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키코 손실로 시작된 성동조선에 대한 정확한 책임규명과 함께, 정리해고를 중단하고 회생을 위한 대책을 만들 것을 요구한다”며 “그것이 진정 사람이 먼저인 경제정책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