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한 · 중 · 일 교통물류장관회의 개최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가 7월 18일(수) 오전 9시 30분 서울에서 제7차 한 · 중 · 일 교통물류장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과 허 지엔쭝(HE Jianzhong) 중국 교통운수부 차관, 마사토시 아키모토(Masatoshi AKIMOTO) 일본 국토교통성 차관이 각국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한 · 중 · 일 교통물류장관회의는 2006년 9월 서울에서 1차로 열린 이래, 3국 간 교통 · 물류분야의 교류와 공동발전을 도모하는 협력의 장으로 기능해 왔다. 특히, ‘막힘없는 물류체계 실현’, ‘환경친화적 물류’, ‘물류보안과 물류효율화의 조화’라는 3대 목표 아래 총 12개 실천과제를 함께 추진하면서, 해상-육상 복합운송을 위한 트레일러 상호 주행, 물류 정보 공유를 위한 네트워크(NEAL-NET) 구축 등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기도 하였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급변하는 동북아 물류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고,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물류 분야를 공동으로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우선 기존 실천과제를 대폭 개편하기로 했다. 기존 과제에 대한 면밀한 성과 평가를 바탕으로 12개 과제를 8개 과제로 통 · 폐합하고 3국 간 농수산식품 교역량 증가에 따른 ‘신선물류 네트워크 활성화’, 중국의 일대일로, 한국의 신북방 · 신남방 정책 등 ‘대외 이니셔티브 프로젝트 협력’ 등을 신규 과제로 채택했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자율운항선박 등의 공동 발전을 위해 우리 정부가 제안한 ‘운송 기술의 4차 산업혁명을 위한 한 · 중 · 일 공동 노력’이 신규 공통과제로 공동선언문에 반영됐다. 이는 스마트 운송 기술 발전을 위한 협력은 물론, 공동 국제 규정을 만들어 세계 시장과 국제 규범을 선도해 나가고자 하는 한 · 중 · 일 3국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의지를 보여주듯, 장관회의 종료 후 오후 2시부터는 ‘한 · 중 · 일 3국 자율운항선박 공동 워크숍’이 진행됐다. 워크숍에는 3국 정부 · 민간전문가 등 140여 명이 참석하여 각국의 자율운항선박 정책과 기술 동향을 공유하며, 국제규범 선도를 위한 공동협력 방안도 모색됐다.

이 외에도, 3국 간 상시적인 업무협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번 장관회의를 계기로 ‘한 · 중 · 일 교통물류장관회의 누리집’이 개설 · 운영된다. 누리집을 통해 한 · 중 · 일 교통 · 물류 관계자 및 국민들에게 실천과제의 추진상황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아이디어 수렴 창구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한반도의 정세 안정에 따른 동북아 평화의 분위기는 3국 교통 · 물류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데 또 하나의 촉진제가 될 것”이라며 ”제7차 한 · 중 · 일 교통물류장관회의가 동북아 물류의 지능화 · 친환경화라는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는 기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