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세관이 2달간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및 불량 산업용품 집중 점검’을 실시해 제조년도를 속인 타워크레인 등 670억원 상당을 적발했다.

부산세관은 최근 스마트폰 배터리 폭발, 중국산 저가 부품사용으로 인한 승강기 사고 등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수입 산업용품에 대한 국민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 6월 1일부터 2달간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및 불량 산업용품 집중 점검’을 실시해 제조년도를 속인 중고 타워크레인 등 총 260여만점, 670억원 상당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저가의 불법․함량미달의 산업․생활용품으로부터 국민안전을 보호하고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것으로서, 주요 점검사항은 법령에서 요구하는 안전인증 등을 갖추지 않고 수입하는 행위, 수입제품의 원산지를 ‘국산’으로 허위 표시하는 행위 등이다.

제조업 핵심부품인 베어링, 산업재해가 빈번한 중고타워크레인 등 국민일상과 밀접한 산업용품 및 산업용자재 24개 품목을 대상으로, 대형 산업유통단지, 불법이력 업체 위주로 세관역량을 집중하여 일제 합동단속을 실시하였다.

단속기간 중 주요적발 사례는 제조년도를 허위기재한 중고 타워크레인(1대, 1.2억원 상당),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산업안전모, 안전장갑, 가스마스크(1141점, 1400만원 상당), 원산지를 일본으로 표시한 중국산 베어링(200만점, 18억원 상당), 안전 미인증 부품을 불법 사용한 중국산 휴대용선풍기(15만대, 5.5억원 상당) 등이다.

부산본부세관은 이번 단속으로 안전인증 서류를 구비하지 못했거나, 원산지 표시위반으로 적발된 물품은 통관보류 및 시정명령하고, 사안이 중대한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고발 등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이어 세관은 최근 여름 무더위로 인해 휴대용선풍기 등 개인용 냉방용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불량 휴대용선풍기는 안전사고 우려가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부산본부세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불량․불법 산업·생활용품에 대하여 통관관리를 강화하고 시중 유통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국민의 생명과 사회 안전을 보호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