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재난대책본부 가동 및 선박대피협의회 개최

제19호 태풍‘솔릭(SOULIK)’과 제20호 태풍‘시마론(CIMARON)’이 연이어 북상하면서 부산항도 팽팽한 긴장 속에 철저한 점검과 대비 태세에 들어갔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우예종)는 부산항이 제19호와 제20호 태풍의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1일부터 재난대책본부 상황실을 운영한다.

재난대책본부는 사장을 본부장으로 총괄반, 운영대책반, 시설점검복구반, 행정지원반 등 4개반으로 편성, 태풍이 소멸할 때까지 24시간 체제로 가동된다.

BPA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1층 대강당에서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부산지방기상청, 부산해양경찰서, 선사, 터미널 운영사 등 부산항 관련 기관 및 업․단체 대표 60여명이 모인 가운데 선박대피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서 관련 기관들은 태풍에 대비한 부산항 운영방안을 논의했으며, 선사 등 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 22일 오후 9시(5천톤 미만 선박은 오후 7시)를 기점으로 부산항의 선박 입출항을 통제하고 하역작업도 중단하기로 했다.

또한 BPA는 부산항 각 부두와 공사현장별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부두 운영사는 컨테이너와 크레인이 강풍에 쓰러지지 않도록 시설물 고박 작업에 나서며, 각종 선박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태풍에 따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우예종 사장은 “이번 태풍으로 부산항에서 물류 차질이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점검과 예방활동을 철저히 하고 있으며 관련 업․단체에서도 작은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