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해상·항공 물류정보 연계·통합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육상·해상·항공의 여러 물류정보를 연계·통합해 민·관·학·연 및 물류기업 등에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는 ‘제주물류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지난 17일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 기업 등이 각기 물류통합정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나, 상호 연계가 부족해 통합적인 물류정보 획득이 곤란 하는 등 물류경쟁력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 제주도는 전국 최초로 제주물류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물류정보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본 사업은 제2차 제주특별자치도 지역물류기본계획(2016~2025)에서 물류체계 효율화 제고를 위한 핵심추진과제로 채택된 사업으로 2017~2019년 3개년에 걸쳐 총 800백만원이 투입된다.

주요 구축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육·해·공 등 각 분야의 분산된 화물정보를 수집·가공해 단일 창에서 표준화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물류효율을 향상하게 된다.

또한 실시간(Real-Time) 서비스로서 공공성과 특수성이 높은 화물 또는 운송 수단의 실시간 위치를 알려주고 창고별·물품별 적치정보와 주요 화물의 물류거점 통과정보의 실시간 제공 등을 통해 물류 가시성 확대를 도모하게 된다.

특히, 본 사업의 고도화시에는 각종 물류지표에 대해 계기판 형태의 ‘디지털 대쉬 보드(Digital Dash-Board, 일종의 현황판으로 각종 물류정보를 자동차 계기판 형태와 같이 제공함으로써 한 눈에 각종 현황자료 파악 가능)’ 서비스를 통해 기업 등의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물류정책을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다차원 정보 분석 서비스 시스템도 갖추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 김창선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제주물류통합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섬이라는 지역적 특수성과 연관된 다양한 제주지역 물류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물류정보 제공을 통해 물류효율 향상 및 제주지역물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물류통합정보시스템의 웹사이트 주소는 www. jelis. go. kr로 추진되고 있으며, 시스템의 애칭을 ‘젤리스’로 통일하여 본 시스템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공감을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젤리스’는 Jeju Logistics Information Service의 약자 JELIS를 발음할 때 나는 소리를 네이밍한 것으로, 젤리와 복수형S가 결합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젤리가 담아 있는 그릇’을 의미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