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갑질 혐의 공정위 조사 촉구 기자회견 개최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 민중당 김종훈 의원, 민주노총, 현대중공업 위장도급 철폐대책위원회가 현대중공업의 갑질 혐의를 비판하며 공정위에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2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정위가 직권조사를 통해 현대중공업의 ‘갑질’ 혐의를 철저히 밝혀줄 것을 촉구하며, 공정위에 ‘4대보험비 유예 관련 기성금 삭감’ 증거자료를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추혜선 국회의원은 이날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의 불황을 이유로 구조조정, 협력업체 기성금 후려치기 등 원청·하청노동자, 협력업체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면서, 한편에서는 총수일가의 지배력을 높이고 이익을 챙기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여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 의원은 “현대중공업의 ‘갑질’로 인해 협력업체는 도산위기에 직면하고, 회사대표는 빚더미에 나앉고, 많은 노동자들은 제대로 임금을 받지도 못했다. 2015년 말, 현대중공업의 ‘기성금 후려치기’를 견디다 못한 한 협력업체 대표가 스스로 목숨을 버리는 비극까지 생겼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2016년 박근혜 정부의 ‘4대보험료 납부유예정책’을 교묘히 이용해, 협력업체에 대한 기성금을 삭감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추 의원은 “조선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하청업체와 노동자들의 부담이 전가되는 갑질 구조가 더이상 지속되지 않도록, 국정감사에서 하도급 갑질 문제를 심각하게 다루겠다”며 “대기업의 ‘갑질’과 불공정 하도급계약으로 인해 노동자의 일방적인 희생이 강요되지 않도록 ‘경제민주화’ 의제가 제대로 정착할 때까지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중당 김종훈 의원,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 김동협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수석부본부장, 장석원 금속노조 대외협력부장, 안민지 금속노조 정책기획부장, 문태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정책기획부장,이형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사내하청지회 사무장, 한익길 경부기업 대표, 김도협 대한기업 대표, 윤지송 대한기업 총무, 이원태 동영코엘스 대표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