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조선해양 재도약 정책세미나 성료
친환경·스마트선 기술개발 지원 확대 강조

▲ 전경련은 대한건설협회와 공동으로 26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해외건설, 조선해양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건설 조선해양 재도약 정책세미나'를 개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가하락에 따른 수주절벽으로 사상 초유의 불황 터널을 지나고 있는 조선·해양업종의 활력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건설협회는 11월 26일 전경련회관에서 공동으로 ‘해외건설·조선해양 재도약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선박류 수출은 145.2억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59.2% 감소했다. 장기불황에 따른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인력도 9월 기준으로 2014년 말 대비 50.7% 감소한 10만1천명으로 집계되는 등 불황의 여파를 겪고 있다.

따라서 전경련은 일본의 ‘경협 인프라전략회의’와 같은 민관 합동 통합대응시스템을 시급히 가동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일본의 경우, 아베 정권 출범 직후 2013년 총리 주재 同전략회의를 설치하여 2020년 30조엔 인프라 프로젝트 수주를 목표로 정하고, 공적금융, 민관합동펀드를 통해 범부처가 통합 지원한 결과 해외 인프라 수주실적이 2013년 15조엔에서 2016년 21조엔으로 지속 증가하고 있다. 

세미나에 참석한 해외건설, 조선해양 관련인사들은 현재 수주절벽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업계가 최근의 위기를 타개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에 신흥국 투자개발사업(PPP public-private partnership), 해외신도시 건설, 고부가가치 해외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ancy) 시장 진입, 전문인력 양성, 친환경스마트 선박․ 기자재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R&D지원 강화, 국내 업역·노동규제 완화를 건의했다.

이날 ‘해외건설 현황 진단과 부진탈출 해법’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건설산업연구원 손태홍 연구위원은 “해외건설업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글로벌 건설시장규모가 계속 우상향 성장하는 반면, 한국 해외건설 수주회복 가능성은 약화되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글로벌 인프라 투자 규모가 2040년까지 94조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경제외교, 금융지원 강화 등 국가 역량 결집을 통해 해외 인프라 유망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국가전략의 근간을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해양산업 동향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발표에 나선 조선해양플랜트협회 김성현 정책기획팀장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전 세계 신조선 발주량은 2114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으며 올해 연말까지 2940만cgt가 발주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성현 팀장은 “최근 조선시황이 반등했지만 강재 등 주요 원자재 상승 압박, 신조선가 회복 지연 등이 하방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라며 “IMO의 선박 환경규제에 따른 스마트, 친환경 선박 제품 및 기술 선점을 위한 스마트 야드 구축 및 제조환경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정부의 정책지원 강화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 팀장은 “현재 국내 조선업계의 퇴직인력이 일본 등 경쟁국으로 유출되고 타 업종으로 전직함에 따라 인력감소 문제가 심각하다”라고 지적하고 “기술인력과 숙련된 기능인력 확보를 위한 정책 당국의 근본적인 정책 수립이 필요하며 탄력적 근로시간제 적용 조건을 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