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년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 해운, 항만, 물류산업을 연구해온 길광수 박사가 해운·항만·물류산업에 특화된 경영전략지침서를 최근 발간해 화제다.

길광수 박사가 구랍 21일 월드오션을 통해 발간한 ‘해운·항만물류 경영전략 : 이론과 실제’는 CEO, 중간 관리자, 일선의 직원 뿐 아니라, 정책 담당자가 해운·항만물류의 경영전략을 이해하는 실용적 지침서다.

저자는 머리말을 통해 이 책을 저술하게 된 이유에 대해 “우리나라 해운·항만물류분야의 수많은 국가정책과 기업전략에 관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대학원에서 해운경영과 경영전략을 강의 하면서 우리 해운·항만물류업계를 위한 실용적인 경영전략 지침서가 필요하다는 점을 절실히 느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의 집필 배경과 구성 원리를 밝힌 머리말만 읽고, 최종 결론에 해당하는 제6장 전략 수립을 바로 읽더라도 쉽게 경영전략의 주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저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집필했다.

일반적으로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요인과 위협 요인을 이해하고, 내부환경 분석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저자는 제3장과 제4장에서 이 같은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분석을 위한 다양한 툴(tool)과 이론을 소개하고 실제 사례를 들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개요 → 이론 → 사례 → 유용한 팁’이라는 설명 틀(framework)을 가지고 독자들의 학습이 과학적 엄밀함과 실천적 유용성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물론, 보다 큰 차원에서 기업의 경영전략을 이해하기를 바라는 독자를 위해 저자는 제1장과 제2장을 할애하여 기업 경영전략과 그것의 수립체계를 설명하고 있다. 이 두 장(章)만 따로 때어 놓아도 하나의 짧은 경영전략 입문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저자는 이러한 내용을 논리적 순서에 따라 ‘제1장 기업경영과 경영전략 → 제2장 경영전략 수립체계 → 제3장 외부환경 분석 → 제4장 내부환경 분석 → 제5장 전략방향 도출 및 비전 수립 → 제6장 전략 수립’으로 구성하고 있다. 특정 주제에만 관심 있는 독자라면 머리말만 읽고 각 장의 내용을 학습하더라도 큰 무리는 없다.

보다 엄밀한 이해와 사업 수행에 필요한 디테일한 경영전략의 마련을 위해서는 책 전반을 꼼꼼히 읽는 정도의 수고와 비용은 지불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책에서 소개되는 다양한 국내외 고전적 문헌(교과서, 논문, 보고서 등)은 저자가 제공하는 서식정보를 이용하여 인터넷 또는 서점에서 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책의 핵심에 해당하는 ‘제6장 전략 수립’의 내용을 보면, 지금의 우리 해운·항만물류 산업계에 긴요한 경영전략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예를 들어, 기업 전략 수준에서 다각화 전략,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 전략이 설명되어 있고, 사업 전략 수준에서 경쟁전략이 소개되어 있다.

책의 깊이와 활용도를 검증하고 싶은 독자가 있다면 우선 제6장의 내용만 개략적으로 읽어 보아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상세한 전략의 수립과 분석이 필요해지면, 다시 앞의 장(章)의 내용을 찾아가 살펴보면 이에 적합한 개념, 이론, 사례, 그리고 고전적 참고자료 등이 소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운·항만물류 경영전략 : 이론과 실제, 길광수 저, 월드오션, 490 페이지, 38,000원
-이 책은 서점에서 구입할 수 없으니 구매의사가 있으신 분은 출판사나 저자에게 직접 연락해야함(월드오션 : 051-916-1533, 길광수 박사 : 010-5493-5678·kskil@kmi.re.kr)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