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T, ‘7가지 미래 물류 동향’ 발표
친환경물류·4차산업혁명 기술 등 중요

향후 미래 물류 산업에는 4차산업 혁명의 핵심으로 꼽히는 여러 기술들이 대거 적용되고 적용 속도 또한 이전보다 훨씬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또한 친환경 물류에 대한 니즈 역시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물류 전문지인 아메리칸저널오브트랜스포테이션(American Journal of Transportation ; AJOT)은 최근 ‘7가지 글로벌 미래 물류 동향(7 global future logistics trends)’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향후 가까운 시일 내에 물류 산업에서 예상되는 7가지 동향을 예측해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물류분야에 있어 지속가능한 환경 솔루션 ▲자동화 및 로봇화, 인공지능(AI) 도입 확대 ▲물류 가치사슬을 향상시키는 핵심 원동력으로 사물인터넷(IoT)의 중요성 증대 ▲전기를 이용한 친환경 운송수단이 크게 증가 ▲물류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도시화에 따른 도시 물류의 중요성 증대 ▲인기지술, 통찰력, 혁신이 더욱 중요해질 것 등이 꼽혔다.

먼저 첫번째인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솔루션의 경우 물류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이슈인 만큼 가장 먼저 언급됐다. 그간 물류로 대표되는 운송 산업은 온실가스 발생에 큰 비중을 차지 해왔기 때문에 향후에는 물류 분야 역시 지속가능한 의제를 갖고 환경적 발자국(Environmental Footprint)을 줄이기 위한 신기술, 대체연료, 3D 프린터 사용 등을 통한 대체 공급망 및 제품개발 등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두번째로 자동화, 로봇화 및 인공지능(AI) 기술이 물류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4차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로 대표되는 자동화, 로봇화, 인공지능(AI)등은 산업 전 분야에 걸쳐 급속히 부상하고 있는 기술들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자동화 및 디지털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로봇화 역시 초기의 패턴 인식 및 단순 작업 수행의 수준에서 벗어나 데이터 학습 및 독립적 의사 결정 등 보다 지능화되고 있으며 이 같은 자동화 및 로봇화로 인한 예측 가능성 및 효율적인 물류흐름이 운송 업계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향후에도 물류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세번째로 사물인터넷(IoT)이 물류의 가치사슬을 향상시키는 핵심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AJOT는 분석했다. 사물인터넷은 다양한 종류의 소형 센서를 통해 서로 연결된 장치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오늘날 물류 분야에서는 차량, 팔레트, 컨테이너의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다. 향후에는 IoT를 통해 화물운송업체가 물류 흐름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초기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발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네번째로 미래에는 전기를 이용한 친환경 운송수단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첫번째 언급된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물류의 연장선으로서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것이 최근 모든 산업의 강력한 트렌드이다. IMO의 2020년 황산화물 규제를 앞두고 해상운송에서도 친환경 연료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전기를 이용한 친환경 운송수단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며, 뿐만 아니라 고객이 화물 운송업체를 선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의사 결정의 기준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섯번째로 블록체인 기술이 물류분야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으로 전망됐다. 블록체인 기술은 네트워크 전체에 동일한 정보를 블록에 저장함으로서 정보가 모두에게 공개되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고 위변조가 불가능한 특징이 있다. 4차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로 손꼽히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화물 운송업체의 투명성 제고, 복수 주체 간의 정보 중단 최소화, 중개자 배체 등으로 물류에 혁명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섯번째로 도시화와 그 안에서 발생하는 갖가지 소비로 인해 도시 물류의 중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2030년에는 전 세계 인구의 약 60%가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물류 분야도 전에 없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가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함에 따라 도시 안팎의 소비도 증가할 것이며 물류 역시 인구가 집약된 도시를 중심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복잡한 도시의 화물 운송, 혼잡 및 소음 뿐 아니라 배출 및 대기 오염과 같은 환경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될 것이며, 자가 운전 차량이나 드론과 같은 새로운 운송수단이 증가하고, 전자상거래로 발생되는 물류를 해결하는데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인지기술, 통찰력 및 혁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됐다. 물류 분야의 자동화, 로봇화 및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은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능력을 필요로 한다. 과거에는 ‘지시와 실행’으로서만 이루어지던 것들이 향후에는 ‘협력과 인지’가 더욱 중요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업무에 있어 분석능력과 정교한 기술이 중요해 질 것이며 물류기업들은 관계 중심의 판매방식에서 벗어나 통찰력과 혁신 중심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으로 전망됐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