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인재개발원(원장 지승길)은 해양수산부 공무원 40여명을 대상으로 공직 가치관 확립과 소명의식 함양, 직무능력 제고 등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인 신임실무 교육을 3월 25일부터 4월19일까지 4주간 실시한다.

신임실무 교육과정은 국가관, 공직관 등 공직자의 기본자세를 확립하고 정부에서 추진 중인 주요 국정과제의 이해와 인사, 예산, 민원 등 전반적인 업무의 이해로 직무역량을 높인다. 또한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사고역량 향상을 위해 인문, 예술교육을 통한 감성적 소통방법도 배운다.

1주차 교육에서 ‘생존수영’, ‘미래해양 개발을 위한 수중로봇의 역할’과‘해양수산 홍보를 위한 유튜브 영상제작’등을 배우고 2주차 교육에서는 강준석 해양수산부前차관의 ‘바람직한 공직자의 자세’와 조승환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의 ‘해양수산의 발전방향’이 특강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3주차 교육은 해양환경 정책과 해양수산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다양한 현장학습 등으로 이루어지며 4주차 교육은 ‘수산혁신 2030수산정책방향’과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역량’ ‘동북아 해양정세와 우리의 대응’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새로운 교육기법인 액션러닝을 통한 팀 학습으로 해양수산부의 현안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새내기 공무원들의 열정과 도전정신을 일깨우고 교육생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팀빌딩 활동으로 교육효과를 제고한다.

이 밖에도 바람직한 공직자상 확립과 사회적 가치 함양을 위한 해안가 청소와 노인건강센터 방문 등의 봉사 활동도 진행 될 예정이다.

지승길 해양수산인재개발원장은 “신임실무교육을 받는 해양수산부 신임 공무원들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의식변화와 함께 도전과 열정으로 새로운 해양수산 미래가치를 창조하여 글로벌 해양강국의 핵심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