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신항 이 동북아 오일허브의 중심항만으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될 북 항지구 방파호안 축조공사가 4월 12일 준공된다.

해양수산부 (장관 문성혁) 는 울산신항 오일허브(1단계) 시설지역인 북항 지구의 정온수역 을 확보하기 위해 2016년 4월부터 총 971억원을 투입하여 길이 605m의 방파호안을 축조해 왔다.

이번 공사에서는 온산항 제3항로 통항선박의 안전을 고려하여 기존 온산항 북방파제 205m를 우선 제거한 후, 남동방향에서 유입되는 파랑을 차단하는 역할을 할 신규 방파호안 605m를 축조하였다.

이를 통해, 오일허브(1단계) 지역의 항내 정온수역을 확보하여 울산 신항 이용 선박의 안전 운항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오일허브(1단계) 지 역에서의 안전한 해상활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 추진에도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향후 방파호안 내측에 민자부두 3개 선석 (시멘트 1, 액체화학 2) 이 건설될 예정으로, 이로 인한 울산항 화물 처리능력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명진 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장은 “해양수산부는 울산신항이 동북아 오일허브의 중심 항만으로 도약하고 지역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울산신항 남방파제, 항만배후단지 등 항만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