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점유율 1위 탈환, 고용도 증가세

지난해 정부가 조선업 체질 개선을 위해 1조원에 달하는 혈세를 쏟아 부었음에도 좀비기업만 양산하고 있다는 한 일간지 보도에 대해 정부가 즉각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보도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는 17일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지난해 국내 조선업 수주는 전년대비 66.8% 증가한 1308cgt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고 조선업 고용인원도 2018년 9월부터 증가세로 전환하는 등 점진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국민일보는 “정부의 조선업 지원에도 불구하고 조선업계 체질 개선에 실패했고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기한 연장 및 예산 투입의 실효성에 의문이다. 지역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증가는 조선 관련 업체들이 저가 수주 등으로 연명하고 있으며 열악한 고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정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조선소 수주량은 전년대비 66.8% 증가한 1308cgt(점유율 44.2%)로 7년 만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달성했고 올해 수주량도 전년도 수준 전망하고 있다. 조선업 고용인원은 지난해 9월이후 증가세로 전환했고 특히 거제·목포 등 조선업 밀집지역에서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구인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국내 조선업계는 조선업 수주 회복세에 따라 국내 조선업계 수주 목표액 상향 조정하고 있고 LNG운반선, VLCC 등 고부가 주력선종에서 강세 지속 등을 고려할 때 체질개선 실패, 좀비기업 양산이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올해 국내주요 조선소 수주목표액을 살펴보면 현대중공업은 전년대비 21% 증가한 178억 달러, 대우조선해양은 23% 증가한 83억 7천만 달러, 삼성중공업 24% 증가한 78억 달러를 예상하고 있다. 또한 최근 신조선가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조선소의 경영상황이 점차 나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정부는 “그간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고용유지, 재취업 지원, 노동자의 생활안정 등을 지원해 왔다.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업 밀집지역을 고용위기지역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했고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과 조선업 인력수급 지원방안 등을 마련했다. 또한 지속적으로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채용지원 강화, 훈련수당 인상 등 인력유입 촉진 등을 추진 중”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