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부산시·경남도 상생협약식 개최
제2신항 명칭 ‘창원(진해)항’ 가닥

▲ 부산시와 경남도가 3일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좌측부터)김경수 경남도지사, 문성혁 해수부 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치열한 유치경쟁이 펼쳐졌던 부산 제2신항 입지가 결국 경남으로 최종 확정됐다.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와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5월 3일 오전 11시 부산항 홍보관에서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자리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도 참석했다.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해양수산부는 수차에 걸친 협의회 등을 통해 새로 건설되는 제2신항의 입지 및 명칭과 함께 부산항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기 위한 정책과제에 합의하고 이날 상생협약을 체결하기에 이르렀다.

상생협약에는 부산항의 차질 없는 개발을 지원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8가지 합의사항이 담겨 있으며, 제2신항 개발 우선순위, 제2신항 명칭, LNG 벙커링 터미널 입지 및 양 지자체 간 협력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제2신항을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반영되어 있는 3단계 사업과 연계하여 창원시 진해방면에 우선 개발하고 가덕도 동안은 '장래 항만시설 설치예정지'로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 제2신항 명칭은 부산항 하위항만으로 ‘지역명’을 사용하기로 했으며 영문 명칭은 세계적 브랜드를 고려하여 현행대로 ‘Busan New Port’를 사용하기로 했다. 또한 부산경남항만공사법 제정을 위한 양 지자체가 공동 노력하고 동등한 항만정책 참여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국내 최초 LNG 벙커링 터미널 입지로는 남컨테이너 배후부지가 최종확정됐다. 이밖에도 지역주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시설을 가덕도 고직말과 진해 연도에 각각 조성하고 제2신항 개발관련 인근 주민 및 어업 피해보상과 지원을 위한 '지원특별법' 제정에도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상생협약에서 합의된 입지 등을 반영한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관계기관 협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7월까지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개항(1876년) 143년을 맞은 부산항은 1978년 첫 컨테이너부두(자성대) 개장 이래 2015년 환적화물 1천만teu 달성, 2017년 컨테이너 2천만teu를 달성하면서 세계 6위 컨테이너 처리항만과 세계 2위 환적 허브항만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해오고 있다.

그러나, 부산항 신항-북항 이원화에 따른 운영 비효율 증가와 세계적인 해운선사의 2만teu급 이상 초대형선 발주경쟁, 해외 주요 항만의 대규모 신항 개발 등 대외 환경변화에 따라, 부산항을 세계적인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특히 작년 3월 열린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여 스마트 물류기술이 실현되는 혁신항만, 2만teu급 이상의 선박 접안이 가능한 제2신항 건설, 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항만서비스 다양화 등 부산항의 발전 방향과 미래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해양수산부가 부산항을 메가포트(Mega-port)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부산항 제2신항 및 LNG벙커링 터미널 등에 대한 입지(안)을 마련했으나, 각 시설별 입지에 대한 부산시와 경남도 입장이 달라 양 지자체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었다.

부산시의 경우 제2신항의 입지로 가덕도 동측을, 경남도는 창원 진해구 제덕만을 최적 입지로 주장하며 대립해왔고, 양 지자체간 기나긴 협의 끝에 경남도가 주장해온 진해구 제덕만 일대가 제2신항 입지로 잠정 결정된 이후에도 제2신항의 명칭 문제를 놓고도 의견을 달리했다.

이와 같은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지난 2월 11일 상생협약식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 구속 및 창원시와 창원시의회, 어업인들이 제2신항과 관련 협의에서 배제됐다고 주장하고 나섬에 따라 협약식을 무기한 연기되어 왔다.

김경수 지사는 인사말에서 “이제는 동남권이 협력해 세계적으로 경쟁해야 하는 시대다. 그동안의 갈등과 대립의 시대를 마감하고, 동남권이 하나가 되어 대한민국의 균형발전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늘 부산과 경남의 상생협약을 계기로 부산은 동북아의 물류허브로, 경남은 제조업과 연계된 물류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해야 한다”며, “부산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 상생협약을 통해 부산항이 항만, 철도, 항공 인프라와 연계하여 유라시아 물류 거점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부산항 경쟁력 강화와 항만 부가가치를 더욱 확대해 나가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만큼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성혁 장관은 “양 지자체간 상생협약을 통해 부산항이 21세기 동북아 물류중심 항만으로 발전할 수 있는 큰 계기를 마련했다”며 “정부도 부산항 제2신항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 부산항 제2신항 조감도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