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러 산업협력위원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는 6월 5일 모스크바에서 제9차 한-러시아 산업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위원회에 우리측은 김용래 통상차관보를 수석대표로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KIAT, KOTRA 등이 참여했고 러시아에서는 산업통상부 차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러시아는 1.4억명의 거대시장이자 천연가스 매장량 세계 1위의 자원부국으로서, 우리나라의 對CIS지역 제1위 교역대상국이자 CIS지역 전체 GDP의 80%를 차지하는 신북방정책의 핵심협력국이다.

양측은 이번 산업협력위에서 지난 제8차 산업협력위 계기 합의사항의 이행을 점검하고 무역·투자 확대, 이노프롬(러시아 최대 산업박람회) 협력, 조선·플랜트·자동차·농기계·항공·제약·의료기기·금속·기술 등 산업분야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무역·투자 확대에 관련해 양측은 지난해 6월 한-러시아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한-러시아 서비스·투자 FTA 협상 개시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우리측은 지난해 8월 유라시아경제위원회에서 개시한 철강 세이프가드 조사가 WTO 협정에 일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면서 어떠한 조치 없이 동 조사를 종료해 줄 것을 러시아측에 요청했다.

조선·플랜트분야에서는 5일 문을 연 한-러시아 조선해양기자재센터 개소를 환영하면서 기존 선박건조 뿐만 아니라 기자재·기술 등 여타 조선 분야에서도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한-러시아 조선해양기자재센터는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과 러시아 연방 해양정보공사가 공동으로 설립한 조직으로 조선기자재 분야 시장정보 분석, 우리기업의 러시아 진출지원(인증, 벤더등록, 입찰 등), 공동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양측은 또 플랜트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의 잠재력이 크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동 분야의 새로운 협력기회 발굴을 위해 유망프로젝트 정보공유, 포럼 개최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또한 양측은 이번 산업협력위 개최를 계기로 조선 및 제약·의료기기 분야에서 각각 한-러시아 산업기술협력데스크 설치 및 운영 MOU 체결을 높이 평가하고 여타 분야에서도 산업기술협력데스크를 설치함으로써 산업 분야에서 상호 윈-윈의 협력구조를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김용래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는 “양국 정부, 유관기관 그리고 기업들이 긴밀하게 협의하고 논의된 사항들을 최종적인 결과물로 실현하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나가 더 많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산자부는 향후 고위급 회담, 실무회의 등을 통해 이번 산업협력위에서 논의된 사항을 러시아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협력사업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