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UCC 등 4개 부문 다음달말까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6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해양안전실천본부와 함께 ‘2019년 해양안전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한다.

최근 해양관광과 레저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낚시어선이나 레저선박 등의 해양사고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해양사고는 바다의 위험성을 간과하고 무리한 운항을 하거나, 구명조끼 미착용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2013년부터 구명조끼 착용 생활화 등 기초 안전수칙 준수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대국민 해양안전 공모전을 개최해 왔으며, 올해에는 ‘우리가 함께 만드는 안전한 바다’를 주제로 포스터, 동영상(UCC), 국민제안, 해양안전 우수사례 등 4개 부문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다.

동영상(UCC)과 국민제안 부문은 응모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포스터 부문은 초‧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해양안전 우수사례 부문은 해양수산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다.

포스터와 동영상(UCC)부문 작품은 선박 안전, 해수욕장 등 바다 물놀이 안전, 방파제‧갯바위 낚시 등 해안 안전, 어촌‧어항‧항만시설 이용자의 안전 등 해양안전에 관한 사항을 주제로 제작하여 응모하면 된다.

국민제안 부문은 해상교통이나 선박안전, 인적과실 방지대책 등 해양안전 전반에 관한 정책 제안을, 우수사례는 해양수산업계 종사자들의 실제 선박‧선원 안전관리 성공사례를 제출하면 된다.

분야별 최우수상 수상자(4명)에게는 해양수산부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하며, 이 외에도 우수상 5명, 가작 5명, 장려상 17명 등 31명의 수상자를 선정하여 총 25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수상작들은 각종 행사 및 다중이용시설에 전시되거나 해양안전정책에 반영되어 해양안전문화를 확산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김민종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기초 안전 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게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국민과 함께하는 해양안전 캠페인 등 해양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www.해양안전공모전.com)과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양안전실천본부 사무국(044-330-2436)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