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한국기업이 맞나? 청와대 청원

일본의 경제보복조치로 국민들의 자발적인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기업이라고 불리는 포스코(POSCO)가 일본선사와 철광석 운송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논란이 점점 커지면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포스코는 대한민국 기업이 맞습니까?’라는 청원까지 등장했다.

최근 발표된 마켓리포트에 따르면 포스코는 최근 캐나다 포트 카르티에(Port Cartier)에서 광양항까지 8월 20일에서 29일 레이캔 조건으로 철광석 15만톤 운송계약입찰을 진행, 톤당 33.20 달러를 적어낸 일본 선사인 K라인을 낙찰자로 선정했다.

한국전력자회사를 비롯한 국내 대형화주들이 국적선사들을 중심으로 운송계약 입찰을 진행해왔지만 포스코는 장기운송계약 입찰의 경우 국적선사를 대상으로 하더라도 스팟운송 입찰의 경우는 해외선사들에게 입찰을 허용해왔던 것으로 전해진다.

포스코는 2000년대 물류비용을 저감하겠다며 장기운송계약 입찰에 일본선사를 초청해 NYK 등을 낙찰자로 선정하면서 국내해운업계의 거센 반발이 직면했고 지난 2013년 해외선사의 대량화물 운송 입찰을 제한하는 해운법이 개정되면서 장기운송 입찰의 경우 해외선사 입찰 참여를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포스코는 스팟운송계약 입찰의 경우 여전히 해외 선사들을 입찰에 참여시키기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최근 포스코가 진행한 스팟운송계약 입찰 낙찰자들을 살펴보면 일본선사 뿐만 아니라 스위스마린 등 유럽선사들도 낙찰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다.

해운업계는 일본 대형화주의 경우 운송계약 입찰에 한국선사들의 입찰을 배제시켜왔고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에 대한 항의 표시로 국민적인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포스코와 같은 한국 대표 기업이 스팟운송계약 입찰에 일본 대형선사 참여를 허용하고 실제로 운송계약을 일본선사가 가져가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허탈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7월 2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포스코는 대한민국 기업이 맞습니까?’라는 청원글을 올린 사람은 본인을 ‘해운업에 종사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소개하면서 “현 일본 정부의 태도에 분개한 우리 국민들도 너도나도 앞장서서 일본 불매운동을 하고 있는데 소위 국민기업이라고 불리는 포스코가 일본기업과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전세계인들이 공유하는 해운관련 리포트를 통해 접하니 참으로 허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대한민국 국가경제의 필수 전략물자인 철광석을 단순 경제적인 논리에 입각해 그들과 운송계약을 맺는다는 것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으로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우리 기업들도 방향성을 갖고 냉철한 시각으로 대응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고 덧붙였다.

※ 청와대 국민청원 ‘포스코는 대한민국 기업이 맞습니까? 바로가기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