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만8천teu급 '컨'선 2선석 동시 접안가능

▲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 축조공사 사업 조감도.

2026년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가 공사에 돌입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부산항 신항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서컨테이너부두 2-5단계 축조공사에 이어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 축조공사‘를 8월 30일(금) 착공한다고 밝혔다.

부산항 신항은 환적화물 증가 및 북항의 포화에 대비하여 해양수산부에서 1997년부터 중점적으로 개발사업을 추진하여 북컨테이너부두 13선석, 남컨테이너부두 11선석이 운영 및 개발 중에 있으며, 이번 서컨테이너부두 5선석(2-5단계 및 2-6단계)이 계획대로 시행되면 명실상부한 부산항 신항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서컨테이너부두(1750m)는 1만8000teuU급 컨테이너선박 5척이 동시에 접안이 가능하도록 건설할 계획이며, 2-5단계 3선석(1050m)의 개장시기(2022년 상반기)를 감안하여 2-6단계 2선석(700m)은 2110억원을 투입하여 앞으로 5년간 하부공사를 완료하고, 2026년 개장을 목표로 상부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는 향후 한국형 스마트항만 자동화부두 도입에 대비하여 41.5m의 광폭 케이슨을 도입하고 176m의 초광폭 연약지반 개량공법(DCM)을 적용하며, 재해에 안전한 부두를 건설하기 위해 파랑영향·바람영향·하중조건 등 설계기준을 상향 적용한다.

김성범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 사업을 적기에 개장하여 컨테이너 처리시설 부족 문제를 해소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부산항 신항은 동북아 물류허브항만으로서 국가의 위상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