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자제품·美 건강식품 증가 견인
올 한해 30억달러 돌파 전망

올해 상반기 해외직구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42%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은 2019년 상반기 해외직구 규모는 2123만건·15억8천만달러로 지난해 상반기 1494만건·13억2천만달러 대비 건수기준 42%, 금액기준으로는 2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9년 상반기 우리나라 전체 수입액이 2523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것과 비교해 볼 때, 해외직구 성장세는 가히 폭발적이다.

또한 중국 광군제·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해외 대규모 할인 행사의 영향으로 보통 하반기에 해외직구 수요가 증가하는 그간 추이에 비추어보면 올해 해외직구 규모는 2017년 20억불을 달성한지 2년만에 30억불을 돌파할 것으로 관세청은 예상했다.

올해 해외직구 규모는 2017년 20억불을 달성한지 2년만에 30억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해외직구 증가세를 이끈 주요 요인을 살펴보면 중국·전자제품, 그리고 미국·건강기능식품을 들 수 있다.

중국 전자제품의 경우 가장 큰 요인은 중국 직구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중국發 전자제품 직구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에는 중국에서 직구로 반입되는 전자제품 중 공기청정기와 무선청소기가 가장 많았으나, 올해 상반기에는 무선이어폰(54만6천건, 25%)과 공기청정기(18만2천건, 9%)순으로 많이 반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제품으로는 무선이어폰이 12배(4만3419건→54만6317건)이상 급증했으며, 전동스쿠터의 경우에도 전년 동기대비 3배(1317건→4295건)이상 증가했다.

또한, 해외직구 1위 수입품목인 미국 건강기능식품이 직구족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에서 직구로 반입되는 건강기능식품은 올해 상반기에 373만건으로, 전년 동기(260만건)대비 43%나 증가했으며, 단일 국가·단일 품목군에서 우리나라 직구족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우리나라 해외직구의 국가별 점유율(건수기준)은 미국이 46%로 여전히 1위를 기록했으나 2016년 65%에서 2019년에는 46%로 3년 사이 점유율이 19%p 감소했으며, 점유율 3위인 유럽과 4위인 일본 역시 비중은 다소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는 해외직구 국내 점유율 2위인 중국의 가파른 성장세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의 해외직구 국내 점유율은 2017년 유럽을 제치고 2위에 오른 이후에도 꾸준히 성장하여 2019년 상반기 33%를 기록했다.

중국發 직구는 2018년 상반기 343만건·2억불에서 2019년 상반기 701만건·3억불로 건수는 106%, 금액은 49% 증가했으며, 직구물품 반입 증가율과 증가량 모두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미국의 경우 2018년 상반기 793만건·7억3천만불에서 2019년 상반기 938만건·7억7천만불로 건수는 18%, 금액은 5% 증가했다.

유럽은 2018년 상반기 189만건·2억5천만불에서 2019년 상반기 257만건·3억5천만불로 건수 36%, 금액은 39% 증가했고, 일본은 2018년 상반기 126만건·9천만불에서 2019년 상반기 159만건·1억불로 건수 26%, 금액은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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