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1966억원 투입

▲ 부산 영도 대평동 일원지역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선정돼 수리조선 혁신단지로 개발된다.

우리나라 근대 조선산업의 1번지로 일컬어졌지만 지금은 낙후된 부산 영도가 수리조선 혁신단지로 새롭게 태어난다.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10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부산 영도구를 비롯해 76곳을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부산 영도구 대평동 2가 119번지 일원 약 48만㎡의 부지에 국비 250억원, 지방비 250억원, 부처연계로 1071억원, 공공기관 170억원, 기금 등 민간투자 225억원 등 총 1966억원이 투입돼 수리조선 혁신단지로 조성된다.

정부는 1970~1980년대 호황을 누렸던 부산 영도구의 쇠퇴한 선박 수리산업지역에 선용품센터와 수리조선혁신센터를 기반으로 수리조선 산업을 고도화시키고 수리조선기술센터를 중심으로 인력 및 신산업을 육성해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는 한편 지역산업 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사업추진 기반을 마련해 원활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부산 영도구 대평동은 1912년 최초의 근대식 조선소가 설립된 조선산업의 발상지로 100년 동안 수리조선 산업을 지켜오고 있는 곳이다. 선박 수리·건조 산업은 1970년대 원양어업 붐으로 최대 호황기를 누렸지만, 최근 조선업 위기와 중국을 비롯한 후발국의 시장잠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산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도시공사 등 지역 공공기관과 협업해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 수리조선산업을 고도화 하고 고부가가치 신산업인 선박개조·재제조 산업으로 전환을 꾀하는 등 지역산업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먼저 산업 고도화 및 인력 양성을 위한 거점공간인 수리조선 혁신센터를 건립해 선박 기자재와 부품 제작을 지원한다. 수리조선소와 공업사 사이에 수리·정비 수요와 부품재고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3D 스캔 기술을 이용해 설계도면이 없는 노후 선박의 도면을 제작(역설계)하는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조선소를 매입해 수리조선 기술센터를 조성, 숙련된 장인들의 기술을 전수하는 현장 중심의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볼링장을 리모델링하여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선박 수리·역설계 실습, 해상안전 체험, 선박사고 대응훈련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근로자를 위한 복지센터와 취·창업 지원센터도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수리조선 산업 고도화 및 생태계 조성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5709억원에 달하고 약 6963명 발생의 고용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