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디지털 무역기반 구축방안’ 발표
수출신고 시간·비용 90% 이상 절감 기대

2021년까지 조달부터 계약, 통관, 물류, 결제에 이르는 무역 거래의 전 과정이 디지털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제4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개최하고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을 이용하여 무역업체의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무역 기반구축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금번 확정된 「디지털 무역 기반구축 방안」의 주요 골자는 2021년까지 uTH(u-Trade Hub) 2.0을 구축, 조달부터 계약, 통관, 결제에 이르는 무역거래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하는 것으로, 무역정보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해 무역업체가 원하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함으로써 수출신고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의 90% 이상을 절감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번 대책은 지난 3월 수립한 「수출활력 제고 대책」 이후 「수출 시장구조 혁신 방안」 등 수출의 근본적 체질개선을 위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출구조 혁신」을 위한 시리즈 대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3대 전략 및 7대 과제로 이루어진 금번 대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첫번째 전략으로 빅데이터, AI, 블록체인 등 디지털 혁신기술을 활용한 수출지원 서비스 혁신으로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수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무역정보를 빅데이터화 할 계획이다. 기업들에게 수출, 해외투자, 프로젝트 수주 등 해외진출정보를 단일 포털(single window)로 제공하기 위해 「대외경제 통합정보센터」를 구축하여 여러 부처와 공공기관에 분산된 해외 진출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수출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신규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유망 시장 추천, 시장별 특화정보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중기 맞춤형 통계」와 「My Trade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역금융의 디지털화 촉진을 위해서는 외국환은행, 유관단체, KTNET 등이 협력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외국환 거래 증빙 서비스를 개시하여 증빙서류 제출절차를 간소화 하는 등 기업들의 외국환 거래 편의를 도모할 방침이다. 현재 송금방식(O/A, open account) 수출채권을 수출기업이 외국환 은행에 매입신청시 온라인(14%)과 오프라인(86%)을 병행하던것을 온라인매입만 가능하도록 하고, 기존 17종의 서류 제출과 수기 작성이 필요했던 무역보험공사의 수출신용보증 서비스 역시 온라인화하는 중소기업 전용 「디지털 수출신용보증 서비스」 등도 도입된다.

두번째 전략으로 빅데이터, AI 등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무역플랫폼(uTH 2.0)을 구축하고 플랫폼 수출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 무역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무역 플랫폼(u-Trade Hub:uTH 2.0)」을 3년간 구축해 기업의 조달 및 계약, 통관, 물류 수출 전 과정에 걸쳐 거래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의 영업비밀을 제외한 무역거래 데이터의 처리·분석·활용 등을 허용하기 위해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관세청의 기업별 정보도 수출지원기관과 공유할 수 있도록 무역정보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디지털 무역 플랫폼의 글로벌 확산과 표준 선점을 위해 신남방·신북방 지역 중심으로 디지털 무역 플랫폼을 수출하고, 정부간 협력 MOU, 컨설팅, 설명회 등을 추진하는 등 추가수요 발굴에도 힘쓸 계획이다.

마지막 전략으로 세계적으로 급성장 중인 전자상거래 무역에 대응하여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지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 촉진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KOTRA의 온라인 수출 지원 플랫폼인 바이코리아 내 소재·부품·장비 전용관을 구축해 해외수요처 발굴을 지원하는 한편,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B2B 플랫폼을 산업·기업·시장 중심으로 차별화하고 데이터 공유 등 3대 테마별 플랫폼간 연계를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소량·다품종 위주 전자상거래 특성을 고려해 간이신고와 목록제출로 이원화된 전자상거래 수출신고를 전용 신고서식으로 일원화하고, 전자상거래 물류허브 구축을 위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센터(GDC)」를 유치하고, 對中 직구 수출물류 대상 통관·보관·검사·배송 등 전자상거래 수출 전용 복합 물류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산자부 정승일 차관은 “이번 대책은 세계 디지털 무역 시장을 선도하고 온라인 수출 지원 기반을 고도화 하는데 역점을 두고 마련했으며, 수출기업이 현장에서 요청하고 있는 사항을 반영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