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책임소재 소송중, 정상화 노력중"
삼성重 "신기술 적용 시행착오, 안정화 단계"

▲ KC-1이 적용된 SK해운의 SK SERENITY호.

한국형 LNG 화물창 기술인 KC-1이 적용된 최초의 국적 LNG선인 SK해운의 LNG선 2척이 건조되자마자 화물창 외벽 결빙현상 때문에 운항을 하지 못하면서 SK해운이 입은 손해액만 750억원에 달한다. 약 200억원을 들여 수리를 했지만 여전히 결빙현상을 잡지 못해 2차 수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KC-1의 하자는 화물창 설계 기술을 주도한 한국가스공사에 있을까? 아니면 한국가스공사의 세계도면 대로 시공한 삼성중공업에 있을까?

법정 소송이 진행 중이기도 한 KC-1 하자 책임 문제가 15일 개최된 한국가스공사 국정감사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KC-1 하자 문제를 다루기 위해 SK해운 황의균 사장, 삼성중공업 정진택 기술개발본부장, 한국가스공사와 3대 조선소들의 합작회사인 케이씨엘엔지테크(KC LNG TECH)의 하문근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고 이 문제를 집중 질의했다.

자유한국당 장석춘 의원은 한국가스공사 채희봉 사장과 삼성중공업 정진택 본부장에게 “건조 당시 케이씨엘엔지테크가 설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가스공사가 삼성중공업에 KC-1 설계도면을 제공했다. (하자가 발생한 것은)설계도면 문제인가? 아니면 삼성중공업의 시공하자인가?”를 물었다.

이에 대해 채희봉 사장은 “설계 문제인지, 시공 문제인지는 법정에서 다투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여기서 답변 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 이 문제에 대한 책임 여부는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고 가스공사를 비롯한 유관회사들은 KC-1이 완벽한 기술이 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정진택 본부장은 “아무래도 새로 적용하는 기술이다 보니 설계, 설치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있었을 수 있다. 유관회사들끼리 긴밀히 협조하면서 수리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안정화 단계로 보시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민주당 백재현 의원은 “로열티로 수조원의 국부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으려고 정부 예산을 들여 R&D를 통해 KC-1 기술을 개발했는데 가스공사와 조선소가 서로 설계가 잘못됐다, 시공이 잘못됐고 핑퐁싸움을 벌이며 법정소송까지 간 것은 적절치 못하다. 가스공사와 조선3사가 합작으로 만든 케이씨엘엔지테크가 KC-1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기술이 완벽해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공사, 조선사 모두 책임있는 자세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장석준 의원은 “가스공사가 결함 발견 초기에 설계오류를 인정하고 신속하게 대응해 원인을 밝히는데 적극적으로 나섰다면 민간기업의 피해가 이렇게까지 늘어나지는 않았을 것이다. 또한 KC-1 하자에 대한 가스공사의 안일한 대응과 책임회피로 KC-1 기술이 완성되는 2017년부터 현재까지 LNG 화물창 로얄티로 1조700억원을 절감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고 지적했다.

장의원은 또 “LNG선 수주가 대규모로 늘어날 것이라 전망되는 시점에서 KC-1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시기를 놓친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 기술개발을 주도한 가스공사와 정부가 선사나 조선소에 문제 해결을 맡겨 놓지 말고 각계 전문가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1차 수리와 같은 과오를 재연하지 말고 조속히 KC-1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