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해양 노조와 대우조선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가 10월 15일 경남도청 앞에서 ‘정부와 지자체는 절명 위기의 중형조선소인 성동조선의 회생 방안을 즉각 마련하라’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성동조선 노조는 36명의 실천단을 구성하고, 지난 14일부터 창원 곳곳을 누비며 성동조선 회생을 촉구하는 선전전을 진행 중이다.

노조와 대책위는 “성동조선은 법정관리 이후 1년 6개월동안 3차례의 매각에 실패하고 4번째 매각을 시도하고 있다. 국책은행을 포함한 정부, 지자체가 성동조선의 회생을 위해 한 일이라고는 시민단체의 요구에 마지못해 꾸린 경남도의 민관협의회 외에는 그 무엇도 없다”고 비판했다.

또 “성동조선 노동자들에게 남은 것은 내년 말까지의 무급휴직과 그 동안의 생계를 위해 낯선 현장에서 다치고 죽어가며 일해야 하는 고통스러운 현실 뿐이다. 더 이상의 희망 고문 따위를 거부한다. 문재인 정부와 김경수 경남도정의 무능함을 전 국민들에게 알리기위해 거리 투쟁을 시작한다”고 선포했다.

이날 성동조선 노조는 성동조선의 원활한 매각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국책은행의 RG보증 약속, 최종 매각 실패 시 국영화 및 지방 공기업화를 포함한 실질적인 회생방안 마련, 과도한 경영간섭과 방만한 관리를 통해 성동조선의 부실을 초래해 막대한 세금을 낭비한 국책은행 처벌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