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1인 창업자 등 성장 지원 취지

종합물류기업 한진이 사회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 활동의 일환으로써 지난 15일 스타트업, 1인 창업자, 인플루언서 등 하루 10건 내외로 택배를 발송하는 소규모 고객을 대상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간편한 기능으로 택배를 이용할 수 있고,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One-Click’ 택배 서비스를 오픈했다.

원클릭 택배 서비스는 기존 대형 고객사 중심의 영업에서 벗어나 택배 단가 및 서비스 이용에 있어 상대적으로 소외 받는 소규모 판매자에게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함에 따라 택배 시장이 받은 수혜를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취지로 신설되었다.

요금은 업계 최저 수준인 박스 당 2500~3000원이다. 특히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요금이 인하되는 ‘슬라이딩 요금제’를 운영하여 가입 당월 적용되는 기본요금 3000원에서 전월 101박스 이상 이용 시 2500원으로 자동 변경된다. 또한 월 300박스 이상 이용 시에는 추가로 할인을 더 적용받는다. (제주·도서 지역은 추가 요금 발생)

번거로운 계약 절차를 없애고 한진택배 사이트(hanex.hanjin.co.kr)에 접속하여 간단한 인증만으로 회원가입을 하면 원클릭 택배 서비스 전용 프로그램(s-Focus System)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단 건 등록과 엑셀파일 업로드를 통한 복수 등록이 가능하고 등록 완료 후 운송장을 출력하면 자동으로 예약이 완료된다. 평일 오후 3시까지 예약 시, 택배기사가 당일 방문한다.

특히, 원클릭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운송장을 출력할 수 있는 라벨프린터를 보유하지 않아도 발송 정보가 담긴 간편바코드를 박스에 부착하기만 하면 택배기사가 전용 App과 연결된 모바일 프린터로 현장에서 운송장을 출력해준다.

모바일 프린터 기능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않고 운송장을 즉시 출력할 수 있어 집하 시간 절약과 오기재 등으로 발생되는 클레임이 줄어들고 물품 추적 등 신속한 고객 응대가 가능하여 고객 서비스 향상과 택배기사의 현장업무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출력 운송장은 수기 운송장 대비 약 60%이상 저렴하여 출력 비용도 절감된다.

원클릭 택배 서비스 이용 고객은 실시간 배송 현황 조회, 일자별 실적과 운송료 정산 관리, 고객 커뮤니케이션 기능까지 제공받는다. 11월 중 모바일 App을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한진 관계자는 “원클릭 택배 서비스는 많은 소규모 판매자에게 실질적으로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진만의 특별한 서비스다”며 “앞으로도 스타트업, 1인 창업자 등과 같은 고객을 위한 택배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