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부산항만공사는 11월 8일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국내·외 선박관리 전문가 및 해외선주, 업계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한국선박관리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자율운항 선박의 등장과 IMO 환경규제 적용 등 해운산업의 환경변화에 대한 해기인력의 역할과 선박관리산업의 대응전략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김영모 한국선장포럼 사무총장은 '한국의 해기전승 추진현황과 전망'에 대해, 장은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선박관리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장하용 부산연구원 박사는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과 선박관리 연관산업 발전’에 대해 각각 주제 발표하고 패널 토론에서 한국 선박관리산업 발전방향과 다양한 법·제도적 지원 사항 등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일본, 터키, 그리스 등의 해외선주 및 선박관리업체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하여 우리 선박관리산업의 우수성과 글로벌 선박관리 기술 및 정보를 공유하는 등 국내 선박관리업계 관계자들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기회도 마련되었다.

강수일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장은 “올해는 특히, 제64차 세계선용품협회(ISSA)총회와 선박관리포럼의 연계 개최를 통해 해외선주 및 국내외 선박관리, 선용품 공급업체들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산업간 협력으로 부산시의 선박관리 및 연관산업의 국제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