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태석)이 12월 9일(월) 오후 14시에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접견실에서 평택·당진항의 부두 운영사(현대제철㈜), 선사(현대글로비스㈜, 대주중공업㈜)와 ‘육상전원공급설비(Alternative Maritime Power supply, AMP) 구축 시범사업’의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육상전원공급설비는 항만 부두에 정박중인 선박이 자체적으로 발전기를 가동하는 대신, 육상에서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설비이다. 이 설비를 사용하면 정박중인 선박이 엔진을 가동하지 않아도 됨에 따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20년부터 평택·당진항을 포함한 주요 거점항에 육상전원공급설비 설치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중에 있다.

평택지방해양수산청에서는 시범사업의 본격적인 착수에 앞서 부두 운영사, 선사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11월 평택·당진항 동부두 13번 선석의 운영사(㈜포스코) 등과 최초로 육상전원공급설비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협약 또한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민·관 협력의 연장선으로서 협약에 따라 평택지방해양수산청에서는 2020년부터 송악부두 11번 선석 등에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설치하고, 운영사인 현대제철㈜과 선사인 현대글로비스㈜, 대주중공업㈜에서는 동 설비를 적극 활용하여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감축할 계획이다.

평택·당진항 송악부두 11번은 화물선이 연간 380항차 이상 접안하는 선석으로 접안 선박이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사용하게 되면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약 1톤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평택지방해양수산청 김태석 청장은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육상전원공급설비 구축 및 활성화에 함께 뜻을 모아준 부두 운영사 및 선사에 감사의 말을 전하며, 향후에도 항만지역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민·관이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