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물류協,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반대
“대기업 포스코, 골목상권 침해 중단해야”

한국항만물류협회가 오는 7월까지 통합물류전문자회사를 설립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포스코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국항만물류협회(회장 김종성)는 최근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할 경우 심각한 문제점들이 우려되며, 특히 항만물류산업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류시장 진출이 억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항만물류협회는 세계 최강의 철강기업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한다는 뉴스는 제3자 물류기업에게는 가히 ‘충격적’이라고 언급했다. 포스코의 작년 물류비 규모가 매출액 대비 11%인 약 6조6700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항만하역·창고보관·육상운송 부문의 물류기업 수십 개사의 매출액을 합한 규모와 맞먹기 때문.

따라서 이 같은 매머드기업인 포스코가 물류시장에 진출한다면 우리나라 물류생태계는 파괴되어 물류기업들이 도산하고 이로 인한 물류기업 종사자들의 고용불안과 실업이 발생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뿐만 아니라 물류비 상승 등으로 인해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우리나라 물류시장의 상당한 혼란이 일어날 것이 자명하다고 밝혔다.

보다 구체적으로 항만물류협회는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했을 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크게 4가지를 지적했다.

첫째로 국내 대기업들의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문어발식 사업 확장 이미지가 이번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에도 고스란히 드러날 것이라는 점이다. 포스코는 화주임에도 불구하고 부두를 직접 보유, 운영하고 있어 그 행위만으로도 독점적 시장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중인데, 물류자회사를 설립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것은 그나마 남아있는 포스코의 일감마저 가져가겠다는 행위라는 것.

이것은 시장 및 물류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것으로 당장에야 그 영향이 나오지는 않겠지만 장래에는 기반이 약한 중소 물류사업자는 일감 감소로 인해 시장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을 것이고, 마치 시장의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행위와도 같은 것이라고 항만물류협회는 지적했다.

둘째로 글로벌 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핵심사업에 집중하고 부수적인 사업은 전문기업에 아웃소싱하는 것이 세계적인 흐름이라고 볼 때 포스코의 이번 결정은 이러한 보편적 추세에 부합하지 않고, 정부의 물류정책기본법에 의한 제3자물류기업의 촉진정책에도 반한다고 협회는 꼬집었다.

셋째로 기존의 경우를 비추어 봤을 때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 목적도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단순 모기업의 코스트 절감 강화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종래 국내 대기업들이 물류자회사를 설립하여 많은 비난과 포화를 받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모기업과 물류기업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이와 같은 행태를 해왔기 때문이라고 협회는 지적했다.

협회는 포스코의 물류자회사도 이러한 선례를 감안할 경우 항만하역·운송·보관 업무를 직접 수행하지는 않고 기존의 항만물류기업을 여전히 활용하는 대신, 자신의 존재가치 발휘를 위해 가격인하에 주력할 것이 확실시 된다고 예상했다. 이러한 형식의 물류자회사 설립·운영은 수많은 항만물류기업의 도산을 촉진하고 항만물류산업계의 질서를 깨트릴 뿐이라고 협회는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대기업이 설립한 2자물류기업은 그 출발선이 다르기 때문에 공평성과 정당성의 원칙을 심각하게 위반할 우려가 매우 높다고 협회는 지적했다. 어떠한 환경에 직면해도 결코 도산하지 않고 모기업으로부터 일감몰아주기, 월등히 우월한 지위를 활용한 부당한 가격 인하 등의 갑질 등의 악습에서 벗어나지 못해 수많은 3자물류기업들에게 허탈과 좌절을 안겨줄 것이라는 것이다.

항만물류협회는 “따라서 포스코는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이 동반 성장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물류자회사 설립 작업을 멈춰야 한다. 포스코는 철강제품 등의 생산에 전념하고 해운항만 및 육상운송 등 물류부문은 그동안 오랜 기간 동안 노하우와 인프라를 충분히 축적하고 있는 물류전문업체인 제3자물류기업에게 맡겨 국내물류를 기반으로 물류업체들이 전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명실상부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