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 1차 선적 완료

▲ 21일 삼강엠앤티가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 출항식을 개최했다.

조선기자재 업체인 삼강엠앤티가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 수출에 성공했다.

삼강엠앤티는 5월 21일 경남 고성 본사에서 대만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 출항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삼강엠앤티는 7월까지 5회로 나뉘어 대만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을 수출할 계획인데 이들 구조물은 109.2MW 규모의 대만 서부 장화현 해상풍력 발전단지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날 출항식에는 백두현 고성군수, 송무석 삼강엠앤티 회장을 포함해 경상남도, 고성군, 발주처인 JDN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통영시·고성군이 지역구인 정점식 의원은 삼강엠앤티의 성과를 격려하는 축전을 보내왔다.

삼강엠앤티는 지난해 1월 대만 장화현 해상풍력 발전단지 공급사인 벨기에 해저 준설 및 매립 전문기업 JDN과 600억 원 규모의 하부구조물 21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발주처의 작업 추가 요구에 따라 전체 사업 규모는 700억 원 이상으로 늘었다.

삼강엠앤티 관계자는 “20여 년 간 해양부문에서 쌓아 올린 ‘삼강엠앤티’의 독보적 기술력을 토대로 종속회사인 삼강에스앤씨와 협업해 스틸커팅 착수 이후 9개월 만에 21기의 하부구조물을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송무석 삼강엠앤티 회장은 “국내 최초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 수출 기업이라는 타이틀보다 납기, 품질, 안전 등 사업 전 부문의 높은 경쟁력을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에 각인했다는 것이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에너지 환경 변화에 따른 시장 전망이 매우 밝은 만큼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만 정부는 2035년 완공을 목표로 서부연안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장화현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포함, 총 230억 달러의 예산이 투입되는 5.5GW 규모의 1차 사업은 2025년 완료될 예정이다.

▲ 21일 출항한 대만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