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부산항’을 모토로 내건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가 건설현장 산업재해 예방과 건설공사 참여자의 안전 의식을 더욱 높이기 위해‘부산항 건설현장 안전점검단’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안전점검단은 BPA의 공사담당자, 안전․보건관리자와 시민 안전전문가를 포함하여 9인 내외로 구성되며, BPA가 발주한 건설공사 현장의 적정 시공 이행, 안전조치, 작업계획 준수, 근로자 안전조치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BPA는 부산항 북항재개발 사업, 신항 서‘컨’부두 건설사업 등 다양한 건설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간 시공자와 건설사업 관리기술인이 주기적인 안전점검과 회의를 개최하며 건설현장의 안전을 점검해 왔다.

그러나, 대형 건설현장에서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현장 안전을 위한 발주사로서의 책임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시민 안전전문가가 참여하는 안전점검단을 구성하고 운영하기로 한 것이다. 즉, 산업재해를 막기 위한 기존 행정 기능에 시민 안전전문가의 지도․조언이 더해진 셈이다.

점검대상은 BPA가 발주한 건설현장으로 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안전조치가 미비한 작업장에 대해서는 법령에서 정한 안전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시행여부를 공사담당 부서에서 확인하게 된다.

남기찬 사장은 “시민 안전전문가의 참여로 보다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점검이 진행되어, 산업재해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BPA는 안전한 부산항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건설현장 안전점검 모습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