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술원, 육해상 실증시험장 설치

국내 최초로 육상과 해상에서 항로표지의 성능을 검증해볼 수 있는 테스트베드가 설치돼 우수한 항로표지 제품 개발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계각)은 여수시 화양면에 위치한 남해부표관리소의 시설과 장비를 보강해 국내 산업체가 생산하는 항로표지 시제품의 성능을 검증해볼 수 있는 실증 시험장 운영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항로표지 실증 시험장은 남해부표관리소내에 육상시험장과 해상시험장 2개소가 마련됐다. 육상시험장은 광도측정실을 포함해 1546㎡의 공간에 대형배광시험기 등 39종의 시험장비를 갖추고 있다. 해상시험장은 남해부표관리소 인근 해역 7만 5천㎡ 규모의 해역에 시험용등부표 2기가 설치됐다.

실증 시험장에서는 육상에서 해상 항로표지 장비용품 시제품의 전기적 동작특성에 대해 실시간 무선으로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다.

항로표지 산업체들은 규모가 영세해 장비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실증시험에 투자가 어려운 상황으로 실제 환경에서 이들 업체 제품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산업체의 항로표지 기술개발과 사업화 촉진 등 해양산업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항로표지 산업체는 제품의 성능 검증을 위해 육해상시험장 인근에 있는 국내 최고 전문기관인 한국항로표지기술원 기술연구소, 항로표지기술지원센터, 시험검사소의 전문인력과 광도 측정실, 대형배광시험기 등 39종의 각종 시험장비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한국항로표지기술원 관계자는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해 제품 개발단계부터 산업체와 기술 상담을 통해 애로사항을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이 가능하게 됐다. 앞으로도 신기술 개발을 위해 업계와 공동협업을 강화해 해외수출 및 국내 산업 활성화를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해부표관리소내에 설치된 항로표지 육상 시험장
남해부표관리소내에 설치된 항로표지 육상 시험장
국내 최초로 설치된 항로표지 해상 성능검증 테스트베드
국내 최초로 설치된 항로표지 해상 성능검증 테스트베드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