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연륙교논란 공동연구로 풀자"시민단체, 인천시 등 관계당국에 공식요청제2연륙교의 적정 항로폭, 주경간폭 도출인천 제2연륙교 주경간폭과 관련 인천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 제2연륙교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제2연륙교 건설에 따른 인천항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연구가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인천시와 정부,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동 연구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범대위는 지난 8월 9일 인천시와 재정경제부, 건설교통부, 해양수산부, 청와대 정책실 등에 '인천국제공항 제2연륙교 적정 항로폭 및 적정 주경간폭 도출을 위한 용역 공동 추진 제안의 건'이라는 제안서를 제출하고 관계기관들이 이번 공동 용역을 적극적인 검토해 참여해 줄 것을 촉구했다.제2연륙교는 인천시가 영국 아멕사로부터 9094억원의 외자를 유치해 연륙교 해상구간을 건설하는 총 12.3km의 6차선 교량으로 총 1조 2000억여원이 투자되는 대형 건설사업이나 주경간 폭이 설계되로 700m로 건설될 경우 선박충돌사고 위험성 등 인천항의 안정성과 경쟁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인천시와 인천항만 업계 및 시민단체들과 갈등을 빚어왔다. 인천시 측은 제2연륙교 주경간폭과 관련 국제설계기준에 부합하며 세계 30대 주요 항만중 연결 교량의 주경간 거리가 450~700m라는 점 등을 근거로 제2연륙교의 주경간폭이 700m인 것이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범대위는 제2연륙교가 성공적인 민자유치로 조속히 건설돼야 한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으나 주경간폭이 700m로 건설될 경우 △인천항의 효율성 및 경쟁력이 저하되고 △인천항 물류비 증가로 인한 선사의 기항 기피초래 △인천 북항 및 남항 투자의 차질 △인천항 종사자 60만명의 생존권 위협 등으로 인천항이 쇠퇴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범대위는 이에 따라 제2연륙교의 안정성을 담보하고 인천항의 효율성을 저하시키지 않는 적정항로 폭과 적정 주경간 폭을 객관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인천시와 정부, 범대위가 공동참여하는 연구용역을 발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한편 범대위측은 인천시를 비롯한 정부관계기관들이 이번 연구용역에 공동참여하지 않을 경우 시민모금운동을 벌여 단독으로라도 용역을 발주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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