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대 조선소에서 3년반 동안 102명 사망
조선업 사내하청 노동자 산재사고 급증

2004년 6월 현재 조선업종 사업장 중 산업재해 발생 고의은폐 건수는 삼성중공업이 53건으로 가장 많고, STX 조선이 13건, 현대미포조선 5건, 대우조선해양 1건으로 그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부가 국정감사와 관련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열린우리당 장복심 의원에 제출한 '조선업종 산재은폐 사업장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4년 6월 말 현재 조선업종의 산재발생 고의 은폐 건수는 총 72건으로 이 가운데 74%인 53건이 삼성중공업에서 발생했다. 특히 삼성중공업에서 발생한 총 53건의 산재 고의은폐 건수 중 직영사업장이 50건이고, 협력업체는 3건이었으며, 나머지 업체들의 경우 전체가 직영관련 사건이었다.이밖에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종 대형 9개사의 직영, 사내하청 노동자의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이 최근 3년 6개월동안 102명이나 달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최근 들어 사내하청 노동자의 산재사고율이 급격히 증가한 것도 밝혀졌다. 열린우리당 김영주 의원이 노동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조선산업 사내하청 근로자들의 산재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2004년 6월말까지 조선업종에서 발생한 총 사망자수는 156명이고, 이중 대형 9사에서 발생된 사망재해자는 102명으로 전체의 65.4%나 차지했다. 사망 원인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사망 유형은 추락(34명,23%), 협착(17명), 화재폭발 등으로 이런 유형의 재해는 업계에서 '재래형 재해'로 불리고 있다.김영주 의원은 "산재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최근 선박건조 수주량 증가에 따른 빈번한 야간작업 등으로 작업강도가 증대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사내하청 노동자의 산재사망과 부상재해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 하청노동자들이 직영(정규직) 노동자보다 더욱 열악한 노동조건에 방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1~2002년까지는 사내하청노동자의 산재사망자수가 직영노동자의 50%수준이었으나 2003년에는 직영노동자의 75%선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산재사망자 유형을 보면, 가장 많은 유형은 '추락'으로, 도장 등 고공에서 작업이 이뤄져야 하는 업무를 주로 하도급을 통해 수행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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