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관련 일류기술단체 도약 시동 걸겠다"

▲ 선박안전기술공단 부원찬 이사장
"종합적이고 보다 질높은 선박검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받는 세계적인 선박 관련 초일류 전문기술 단체로 도약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달 25일 선박안기술공단 신임 이사장으로 취임한 부원찬 이사장은 해운전문지 기자들과 기자회견을 갖고 선박관련 초일류 전문기술 단체로 도약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고 밝혔다.

35년간 해양수산부문 공직생활을 해왔던 부원찬 이사장은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고객들에게 최고 품질의 선박검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신뢰를 얻는 것을 꼽았다.

부 이사장은 또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통하는 검사원들의 역량을 제고하고 나아가 임직원간 소통과 화합, 신뢰를 통해 자율적인 조직문화로 바꿔가는 것이 또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원찬 신임 이사장의 취임으로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지금 조직변화를 통해 새로운 선박관련 초일류 전문기술 단체로 도약을 꿈꾸고 있다.

다음은 부원찬 이사장과 가자단이 나눈 일문일답이다.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여수지방해양항만청장을 끝으로 공직을 마감하기까지 35여년간 해양수산 분야에서 일해왔습니다. 이제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큰 책임감을 느끼면서도 선박 안전에 대한 오랜 전통과 신뢰를 쌓아온 공단 임직원들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을 큰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그간의 경험을 밑거름 삼아 공단이 공공기관으로서의 책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직원들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명실공히 세계적인 선박 관련 초일류 전문기술 단체로 도약하는 것은 물론 고객들에게 신뢰를 받고 공공기관으로서 위상을 제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단의 현안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취임후 각본부별로 업무 보고를 받고 강원지부와 제주지부를 순시하면서 임직원들과 공단의 현안사항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저는 임직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선박 검사 등을 받는 고객들에게 종합적이고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미 공단은 고객만족도 분야에서 최고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아직도 모자란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보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들의 불편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불합리한 제도 등은 즉시 개선토록하겠습니다.

-앞으로 공단의 경영방침을 말씀해 달라.
=우선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방침을 준수면서 공단의 확고한 미래 청사진을 그려 나갈 계획입니다. 30여년간 축적된 공단의 기술력과 공공전문기술기관으로서의 전문성 등을 바탕으로 사업 분야를 넓혀나가는 한편 해외 지부 설립 등을 통해 공단의 국제 위상도 높여나가겠습니다.

또한 권한과 책임을 하부에 위임해 조직 구성원 중심의 자율적 조직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그동안 공직생활중 여러 기관장으로 재직하면서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독려했을 때 직원들이 더욱 창의적이고 열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큰 효과를 거두는 것을 경험해왔습니다. 앞으로 이사장과 임원은 (직원들이) 잘하는 것은 더 잘하게 해주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는 보탬이 되는 역할을 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정책예산 관계 부처와의 유대관계를 강화해 외부 관계자들의 역량을 공단으로 결집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조직을 어떤 방향으로 운영할 계획입니까?
=조직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가 필요겠지만 임직원간의 소통과 화합, 신뢰를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풍토 조성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원 상호간 인화단결을 통해 명랑하고 화기애애한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직원간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함으로써 신명나는 직장분위기, 일할 맛 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하려고합니다.

조직운영과 관련해 그동안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에 따라 공단도 상당부분 조직인력감축이 이루어졌습니다만 국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으로 소홀한 부분이 있어서는 않되기 때문에 공단의 역할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조직인력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가령 지난 4월 공단이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시행 대상기관으로 지정돼 정원 증원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돼 앞으로 기획재정부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통해 조직 확대 및 정원 증원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인력재배치 방안을 신중히 검토해 최소의 인력으로 큰 사업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검사품질을 올리기 위한 대책은 어떤것들이 있습니까?
=검사품질을 올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검사원들의 역량을 제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검사원들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에게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업무를 수행하다보니 교육훈련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 검사원들이 주기적으로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 검사원들이 창의적인 사고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 검사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선박검사정보DB를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중인데 여기에 추가로 최신의 전자결재시스템과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을 구현해 검사원들이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도 현장에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를 통해 선박검사DB에 접속해 활용하는 시스템이 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면 전직원들에게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를 무상으로 지급해 현장에서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공단 직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우리 공단은 공공기관으로서 고객의목소리에 귀 귀울이고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를 통해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고객과 함께 발전하는 공단이 되야합니다. 모든 업무를 수행할 때 먼저 고객을 생각하고 일을 추진해야하며 고객이 만족하고 감동할 때 비로소 공공기관의 존재 가치가 있다. 고객이 만족하고 감동하는 선박검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임직원이 노력해야하며 기본과 원칙, 청렴한 자세를 생활화해 깨끗한 행정풍토를 조성해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모든 것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꿈을 꾸는 사람만의 것. 내일은 내일을 믿는 사람만의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런 신념을 바탕으로 선박관련 최고 기술 보유기관이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공단의 발전을 위해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