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문

BIMCO Cargo Handling Gear Clause

Vessel is equipped with the following cargo handling gear in good working order: ..........................., ........................... which are at Charterers' free disposal, whenever required, together with corresponding running gear and with the necessary motive power to work all gear simultaneously.

Charterers shall employ winchmen and/or crane drivers at their risk and expense.Any time lost as a result of Vessel's power failure, breakdown of winches/Vessel's cranes and/or gear not caused by default of shore labourers shall not count as laytime, such time lost being calculated pro rata in relation to the total number of winches/cranes on the Vessel.

Vessel shall give free use, whenever required, of lights as on board to carry on night work.

◇ 번역문

BIMCO 화물기어약관

선박은 용선자가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구동 장치와 함께 그리고 모든 장치를 동시에 작동시키는 데에 필요한 동력과 함께 양호하게 작동하는 상태에 있는 ......... , ..........와 같은 하역기어를 설치한다.

용선자는 용선자의 위험과 비용으로 윈치조종수 그리고/혹은 크레인운전자를 고용해야 한다. 육상 노동자들의 불이행에 의해 초래되지 않은 선박의 정전, 윈치/선박의 크레인 그리고/혹은 기어 등의 고장 등의 결과로서 손실된 시간은 정박시간으로 계산되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손실된 시간은 선박에 적재된 윈치/크레인의 총 수와 관련하여 비례적으로 계산되어야 한다.

선박은 야간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할 때마다 설치된 전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해야 한다.

◇ 해설

기어 부착선(Geared Ship)은 크레인이나 데릭 등을 갖추고 있어 자체적으로 하역을 할 수 있는 선박으로 하역설비가 없거나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은 항구에 입항하여 작업시 적합한 선박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기어 미부착선(Gearless Ship)은 선박이 자체 크레인이나 기중기를 갖추기 않은 선박으로 항만내에 적양하 설비를 갖춘 항로에 취항하는 선박이다.

재래선의 경우에는 정기선이든 부정기선이든 모두 자체의 하역설비를 갖추고 운항했지만 기술의 진보로 선박의 대형화, 자동화 및 전문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항만의 전문화도 이루어져 하역설비가 항만에 갖추어지게 됨으로써 하역기계를 갖추기 않은 선박이 증대됐다.

그러나 아직도 하역설비를 제대로 갖추기 못한 개발되지 않은 항만이 적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특정항구로 향하는 선박이 하역장비를 갖추지 않은 경우에는 그 항구에 선적된 화물 가운데 가장 무거운 화물을 양하할 수 있는 크레인이 설비돼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본 약관은 기어부착선에 관한 용선계약을 체결한 경우 기어를 사용햐 하역작업시 발생하는 비용과 정박기간에 대한 분쟁을 방지하고자 고안됐다. 즉 기어운전자는 용선자의 위험과 비용으로 용선자가 고용하고, 기어 고장 등 선박 자체 결함으로 손실된 시간은 정박시간으로 계산되지 않는다. 또한 야간작업 시 용선자는 선박에 설치된 전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