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이고 투명한 인사시스템으로 개편” 

지난 8월 19일 취임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김성귀 원장은 취임사에서 “해양정책연구원으로서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투명하고 객관적인 인사평가시스템을 갖춰 일 잘하는 사람이 제대로 보상받고 승진기회가 부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취임 후인 9월 3일 원장실에서 만난 김성귀 신임 KMI원장은 다시 한번 인사시스템 개편 문제를 거론했다. 취임소감을 묻자 도와준 분들에게 감사한다며 곧바로 인사관리 방침에 대한 얘기를 꺼냈다.

“제가 원장으로 선임되는 데는 정부의 인사정책이 바뀐 것이 주효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업적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능력이 검증된 사람을 관련부처가 추천하는 시스템으로 바뀌고 다행히 제가 평가를 받아서 원장으로 선임되게 된 것입니다. 저는 그래서 KMI도 이렇게 객관적이고 투명한 인사시스템으로 운영해야겠다고 생각을 한 것입니다.”

김성귀 원장은 자신이 객관적인 평가시스템에 의해 원장으로 선임되었기 때문에 KMI도 투명한 인사시스템으로 바꿀 것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을 설명해 나갔다.

“채용이나 승진 또는 해외연수 등의 인센티브를 줄 때 연구원들이 일반적인 근무성적 뿐만이 아니라 본인이 스스로 능력개발을 얼마나 했는지, 국가정책에는 얼마나 기여했는지 등등을 다면적으로 평가하여 인사에 반영할 생각입니다. 스스로 평가도 하고, 중앙인사위원들이 평가도 하여 정실에 의하지 않고 실력 있는 사람이 평가를 받도록 할 것입니다. 연구원들을 평가하는 종합성적도 옆에 두고 보겠지만 기본보고서를 잘 쓰고 그것이 이사회에서 우수보고서를 채택되는지 여부도 매우 중요하게 평가할 것입니다. 보고서를 잘 써야 국내외의 유명 학술지에 실릴 수 있게 되고, 국가에서도 정책으로 채택해 줄 것이며 법이나 규정을 바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연구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김원장은 퀄리티가 높은 보고서를 쓸수 있으려면 연구원들이 한자리에 오래 앉아 연구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연구활동에 지장을 줄 정도로 많았던 원내 행사를 줄이고 지나치게 많은 출판물도 단출하게 하여 차분히 연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줄 생각이라고 했다. 연구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을 바꾸어 나가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해외활동도 너무 많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해외활동도 좀 많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일반사업을 수주하다 보면 협력사업을 하게 되는데 그와 관련하여 해외에서 이벤트를 해서 연구원들의 시간을 빼앗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벤트성 행사의 비중을 줄이고 정부의 정책연구에 대한 퀄리티를 높이는데 힘쓸 생각입니다. 지금 말씀드리는 인사시스템 변경안은 완성된 것은 아니고 연말까지 방안을 마련하여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에 들어갈 생각입니다. 해양수산부의 직제와 걸맞게 우리 원내의 조직도 일부 개편할 생각입니다.

-현재 우리 해운업계는 사상 유례가 없는 불황을 맞아 많은 업체가 문을 닫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 데는 연구를 통해 불황의 위험성을 미리 경고해 주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어떤 산업이든 호황의 봉우리가 높으면 불황의 골도 깊은 법입니다. 활황일 때 욕심 때문에 과도하게 선복량을 늘린 것이 문제가 되어 우리 해운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고선사가 신조선사를 뛰어넘을 때 위기국면이 오고 있는 것이 뻔히 보였음에도 경고음이 업계에 제댈 전달되지 못한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다고 봅니다.

아마 KMI가 워닝시스템을 갖춰서 무리한 선박도입을 하지 못하도록 경고를 강하고 실효성 있게 했다면 지금쯤 선사들의 몸은 가볍고 웬만한 기업들은 다 살아남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워닝시스템을 개발하는 문제를 해양수산부와 협의하고 있으며, 조만간 예산을 받아서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KMI가 워닝시스템을 개발하여 업계를 잘 선도해 나간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업계로서는 당장에 수혈을 받아야 살아갈 수 있는데, 국적선사들을 구제할 수 있는 장단기대책은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환자를 고치는 방법은 약을 먹이고 썩거나 불필요한 부분은 도려내고 접합할 부분은 접합하는 것입니다. 업계로서는 위기 극복을 위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내야 할 것입니다. WTO 체제하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민간기업들이라도 도와줄 수 있는 데까지 도와줘야 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는 정부가 불황시에 보증을 하는 해운보증기금 같은 해운에 전문화된 금융기능이 조속히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운산업은 전시에 안정적인 물자공급을 한다는 공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수출입의존도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그럴 것이기 때문에 경제 운영에 있어서 해운산업의 육성이 중차대한 과제입니다. 그러나 해운을 중심에 놓고 생각할 때 조선과 같은 하드웨어는 세계 최고인데, 선박금융과 같은 소프트웨어는 상당히 미약합니다. 일본과 비교할 때도 너무나 큰 차이가 납니다. 앞으로 해운 금융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서 선박금융과 해사산업 전체가 같이 갈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 최근 해양정책에서 있어 새로운 개척분야가 해양프랜트와 해양레저 분야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원장님께서는 마리나보트연구회 회장도 맡으셨던데 해양레저 분야의 향후 발전 가능성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본적으로 크루즈 시장은 앞으로 상당히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크루즈는 원래 캐리브해 근처가 허브인 셈인데 경제의 중심이 동북아로 옮겨오니까 최근에는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들이 동북아에 배선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의 1인당 소득이 연안쪽에는 1만달러에서 1만 5000달러까지 올라갔기 때문에 엄청나게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난 것입니다.

거국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트와 레저보트의 향후 전망도 상당히 밝다고 생각합니다. 요즈음 SNS가 발달하면서 체험관광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를 실제로 타보고 그것을 사진 찍어 바로 전송하고 하는 것이 많은 수요를 유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트와 보트 산업의 발전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수요자는 수도권에 몰려 있고, 배를 댈 수 있는 마리나시설은 모두 남쪽에 멀리 떨어져 있어서 활성화가 안 됐던 것입니다. 때문에 앞으로는 전곡항 이외에도 서울과 가까운 서울마리나, 아라마리나, 왕산(을왕리)마리나 등이 각광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부나 업계에 건의하거나 당부하실 말씀이 있으면 해주십시오.

=저희 KMI가 해운시황을 잘 분석하고 시장 상황도 명확히 파악하여 해운업계가 시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해운업계와 좀 더 정보를 공유하고 현장의 소리를 잘 들어서 연구에 반영함으로써 연구자체가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또한 정부가 좋은 정책을 개발할 수 있도록 측면에서 지원하는데 온힘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