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동항 컨화물 9월 사상 최고 실적
美데이터마인 집계, 9월 누계도 사상 최대
미국의 민간 통계 서비스회사인 ‘데카르트 데이터 마인’은 10월 11일 아시아 10개국에서 미국으로 운송된 북미동항(東航) 컨테이너화물의 9월 물동량(모선 선적기준)은 전년 동월 대비 9% 증가한 136만teu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9월 실적으로는 사상 최고의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 월 누계실적도 전년 동기대비 6% 증가한 1153만teu로, 이 또한 사상 최고의 실적이었다. 중국과 한국 등 주요 선적지에서 두자리 숫자의 증가율을 기록한 것이 물동량 증가의 주요인으로 분석됐다.
9월 실적을 선적지별로 살펴보면 1위 중국발은 전년 동월대비 11%가 증가한 89만 5000teu를 기록했으며 점유율은 64.9%로 나타났다. 2위인 한국은 15% 증가한 12만 8000teu(점유율 9.4 %), 3위 홍콩은 5% 증가한 6만 6000teu, 4위 대만은 12% 감소한 6만 5000teu, 5위 베트남이 27% 증가한 5만 9000teu를 각각 기록했다. 이밖에 8위 인도(12% 증가한 3만teu)와 10위 말레이시아 (11% 증가한 1만 4000teu)도 2자리수 증가를 기록하는 등 호조를 보였다.
일본발(모선 선적기준)은 6% 감소한 3만 9000teu로, 점유율 2.9%를 기록, 7위에 랭크됐다. 일본 항만별로 북미지역으로 수출된 물동량을 보면 1위 도쿄항이 0.4% 감소한 1만 7000teu, 2위 나고야는 6.5% 감소한 9000teu, 3위 고베가 20% 감소한 6000teu, 4위 시미즈는 19% 증가한 2400teu를 각각 기록했다. 또한 일본 수출화물이 한국에서 환적(T/S)되어 미국으로 수출된 컨테이너화물은 1%가 증가한 5362teu를 기록했다. 부산을 경유하여 미국으로 수출하는 컨테이너화물을 항구별로 보면 요코하마 (52% 증가한 988teu) 하카타 (47% 감소한 684teu), 고베 (22% 감소한 466teu), 나고야(43% 증가한 405teu) 순이었다.
이 밖에 전체의 주요 품목으로 보면 시장 점유율 15%를 차지하는 가구가 14% 증가한 20만 9000teu를 기록했고, 전자,전기가 5% 증가한 11만 8000teu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계류는 15% 증가한 11만teu로 집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