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이어 역대 2위…올해 수주목표 설정 못해

지난해 해외건설ㆍ플랜트 수주가 2010년에 이어 역대 2위 기록인 660억 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목표했던 700억 달러 수주에는 못 미쳤고, 올해에는 수주목표조차 설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정부는 16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해외건설ㆍ플랜트 수주지원반’을 개최해 ‘해외건설ㆍ플랜트 수주 선진화 방안’의 2014년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정책금융지원센터 기능 강화 등 올해 수주지원 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지난해 해외 건설ㆍ플랜트 수주액이 660억 달러를 기록하며 UAE 원전건설사업을 수주했던 2010년에 이어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아프리카, 유럽, 중남미 지역에서 역대 최고액을 수주한 것은 물론, 우리기업 간 컨소시엄 수주도 전체 40%로 크게 늘어나며 과당경쟁 완화라는 성과를 냈다고 평가했다.

정책금융기관들의 자금 지원은 전년대비 5.2% 증가한 32.3조원에 달했다. 수은과 무보는 사업성 중심의 보증심사, 보증지원 확대 등을 통한 중소ㆍ중견기업 수주지원 확대 등 총 12조원 규모의 보증을 제공했다. 아울러, 무보 부보율을 95%에서 100%로 인상했으며, 수은 대외채무보증 확대 및 외평기금을 통한 외화 온렌딩(On-lending) 제도 도입 등을 통해 민간금융기관의 해외 프로젝트 참여 촉진시켰다.

이 외 성과로는 투자개발형 사업 진출 지원을 위한 글로벌 코퍼레이션 펀드(6억 달러), 외화인프라 펀드(5억 달러) 조성과 중소ㆍ중견기업 해외진출펀드(5700억원) 및 글로벌 에너지ㆍ인프라 펀드(1500억원) 추가 조성 추진 등이 있다.

정부는 해외건설ㆍ플랜트 수주지원을 위해 지난해 1월 ‘해외건설ㆍ플랜트 정책금융지원센터’를 개소해, 정보 제공과 금융컨설팅 등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지원했고, 마이스터고(서울도시과학고, 울산현대공고) 지정, 전문인력 양성 교육, 해외현장훈련 지원 등 비금융부문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고 자평했다.

올해에도 해외건설ㆍ플랜트 수주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태세다. 정부는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지원과 중소ㆍ중견기업의 수주 확대, 민간금융기관의 해외 동반진출 활성화를 지속 추진하는 한편, 신시장ㆍ신사업 육성, 투자개발형 사업 등 고부가가치 분야의 맞춤형 지원을 통해 수주 구조 다변화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기로 했다. 특히,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등 신성장동력 분야 지원 확충을 통해 고부가 비즈니스 분야 진출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다.

그러나 올해 수주목표에 대해서는 전망치를 내놓지 못했다. 수주 목표액을 설정하지 못한 것은 2004년 ‘해외 건설 5대 강국’ 진입 목표를 담은 해외건설 진흥계획을 발표한 이후 10여년 만에 처음이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플랜트 공사발주가 연기되거나 취소될 우려가 크다는 점이 수주목표 설정을 못한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