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수습자 훼손 방지 이유…위성곤 의원 “해수부 독단 결정 문제”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선체인양을 완료한 후 선체를 절단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성곤 의원(더민주)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선체정리 추진 전문가 회의결과’에 따르면, 3월 14일 인양추진단 부단장 사무실에서 개최된 ‘세월호 선체정리 추진방안 관련 전문가 회의’에서 해수부는 인양 후 선체절단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선체절단 이유로는 작업자 안전 및 미수습자 훼손 방지를 들었다. 선내 장애물로 선체 훼손 없이 진입로 확보가 어렵고, 내부 수색이 위험한 작업이기 때문에 선체절단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또한 선체 바로세우기에 3개월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미수습자 가족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것도 이유로 꼽았다.

위 의원은 3월 14일 회의에서 전문가 자격으로 참가해 선체절단 의견을 냈던 코리아쌀베지가 2개월 후 선체정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도 선체절단을 기정사실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코리아쌀베지는 옆으로 누워 있는 세월호를 인양한 이후에 객실부분을 횡으로 절단한 후 다시 선미와 선수를 분리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코리아쌀베지는 조만간 해수부와 ‘세월호 인양선체 정리용역 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까지 용역업체 선정에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해수부는 전문가 회의결과를 바탕으로 17일 유가족과 특조위를 대상으로 선체절단 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아파트 7층 높이의 세월호가 누워 있는데다 배 안에 유품이나 폐기물이 많이 있다”며 “여러 가지를 검토했지만 손 하나 대지 않고 미수습자를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유가족과 특조위는 선체절단 반대의견을 냈다. 설명회에 참석했던 4ㆍ16가족협의회 정성욱 인양분과장은 “세월호 침몰원인의 증거물인 선체를 절단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세월호 선체는 세월호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현장으로 써야한다”고 주장했다.

특조위는 세월호 선체인양의 주된 목적이 온전한 인양을 통한 진상규명인 만큼 선체절단 자체를 반대한다면서도, 구체적인 것은 조만간 정리해서 공식적으로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위성곤 의원은 “그동안 해수부가 선체정리 용역 전은 물론 용역 중이라도 특조위와 미수습자 가족, 유가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예정이라고 밝혀왔다”며 “선체정리 용역 입찰공고도 하기 전에 해수부 독단으로 회의를 하고 선체 절단으로 방침을 정했다면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 의원은 “용역입찰회사 선정과정에 절차적 위법사항이 없는지에 대해서도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