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수청ㆍIPAㆍ한중카페리협회 업무협약 체결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19일 인천항만공사, 한중카페리협회와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셔틀버스와 갱웨이 통합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은 셔틀버스 노후화 등에 따른 여객 불편 해소를 위해 4월부터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마련된 셔틀버스ㆍ갱웨이 통합운영방안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협약기관들은 신국제여객터미널이 개장하는 2019년 2월 이전에 셔틀버스ㆍ갱웨이 운영주체, 수요산정 등 세부운영방안을 인천항만공사가 발주한 용역결과 등을 참고로 상호 합의해 결정할 계획이다.

현재, 인천항은 9개 선사(10항로 10척)에서 셔틀버스를 개별운영하고 있으나 일부 버스는 노후화가 매우 심각하고, 서비스 수준도 상이하다. 향후 셔틀버스 통합운영을 통해 표준화된 신차량을 투입하고 배차할 경우 현행 15대에서 6대까지 감축운영이 가능해져 비용절감 및 서비스 개선 효과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선사별로 제각각 운영하고 있는 갱웨이도 통합운항해 여객이 카페리선박을 타고 내릴 때 안전을 강화하고 운영비 절감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해수청 임현철 청장은 “신국제여객터미널 개장에 맞춰 셔틀버스와 갱웨이의 통합운영이 시행되면 매년 80∼100만명에 이르는 여객의 편의성 및 안전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협약기관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해 인천항 국제카페리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