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건설·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방안 모색

인도 정부는 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인프라 건설 계획과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방안 모색 등 통합 수송 계획을 수립했다.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가 최근 발표한 글로벌물류기술 주간동향에 따르면 인도정부는 물류비용의 절감을 위해 과감한 도로, 물류 단지 및 통합 수송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기 자동차 구매자에게는 보조 지원금을 주는 제도 도입을 고려하는 등 전기자동차의 도입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니틴 가드 카리(Nitin Gadkari)장관이 밝힌 통합 운송 및 물류 정책은 50개의 경제통로 건설, 35개의 물류 단지와 각종 수송 기관을 통합한 10개의 정거장 건설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정책은 5 lakh crore 루피가 소모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같은 정책 수립은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것이다. 인도는 현재 고속 성장 중인 경제 구조와 시장을 가지고 있으나 GDP의 14%를 차지하는 높은 물류 관련 비용이 경제에 엄청난 부정적 효과를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인도 정부는 5월 3일부터 5일까지 뉴델리에서 물류 정상회담을 개최해 활동계획을 수립을 마무리 지울 것이라고 밝혔다.

50개의 경제통로 건설 계획은 공공민간 투자 혹은 정부가 직접 맡아 진행될 예정이며, 이 가운데 다수의 도로는 기존 2차선 고속도로를 중축시켜 6차선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기존 화물 운반차의 평균 주행 거리였던 200~250km가 350km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물류단지 시설개발도 집중할 계획이다. 정부는 인도 내 화물 운반의 50% 정도를 담당해 물류단지를 필요로 하는 35개의 구간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주 정부와 집중적으로 협력해 트럭, 철도 관련 시설 개발에 몰두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통합된 물류 시설의 유지와 건설을 위해 민간 기업들과 협력할 계획이며, 설립 후 물류관련 비용을 20% 정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도입도 비용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니틴 가드 카리 장관은 전기자동차 구매자에게 보조지원금을 지원하는 형식의 지원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또한 전기 택시, 디젤이나 CNG(압축천연가스)를 사용하는 택시의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상업용 허가를 받지 않고 운영하는 방안도 언급한 바 있다. 인도 정부는 해당 정책 시행으로 전기자동차의 판매량 증가, 정부에서 발급되는 허가증 필요성 감소, 비용절감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