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준 목포해양대학교 교수

<viking : 바이킹>

고대 노르만어 vikingr에서 기원했다는 것이 통설이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스칸디나비아어의 ‘하구나 협곡’(fjord)을 뜻하는 vik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전투’를 뜻하는 vig이나 마을이나 진지(camp)를 뜻하는 게르만어 wic에서 파생한 것으로 보는 설이 있다.

vik(협곡)에서 왔다는 설은 고대 영어의 wic이나 중세 고지 게르만어 wich(만, bay) 등이 동족어로 사용된 것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vig이나 wic에서 왔다는 주장은 고대 영어 wicing과 고대 프리슬란트어 wizing이 고대 노르만어 vikingr이 사용되기 이전 300여년 전에 이미 사용되고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개연성이 낮다.

wicing은 라틴어의 ‘마을’을 뜻하는 vicus에서 유래한 wic(마을, 진지)을 어근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viking의 어근 vik이 어디에서 유래하였는지는 아직까지 정설이 없지만, ingr 또는 ing이 스칸디나비아의 고어로 ‘누구의 아들’을 뜻하므로 바이킹은 ‘피요르드에서 온 사람’이나 ‘도시의 사람들' 또는 ‘시장 사람들’, 혹은 ‘전사’를 뜻하게 된다.

고대 노르만어에서도 vikingr은 ‘약탈 항해, 해적’을 의미했는데, 영어에서 ‘노르만 해적’을 뜻하는 용례로 사용된 것은 1807년에 이르러서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