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개발중인 마리나 개발 사업이 지나치게 해수면에만 집중돼 있어 정부가 보다 균형감각을 갖춘 마리나 개발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내수면의 강이나 호수에 마리나 시설을 구축하면 안전성과 균형 개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13일(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권석창 의원(충북 제천/단양)은 2017년도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국내 전체 등록 레저선박 1만5712척 중 해수면에 66%(1만여 척), 내수면에 34%(약 5000여척) 분포하고 있으나 현재 운영중인 33개의 마리나 항만 시설 중 육상계류까지 50척 이상 수용 가능한 곳은 13개소이며 이 중에서도 총 계류능력이 200척 이상인 곳은 3개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규 마리나 항만 예정구역 58개소 중 대부분이 해수면에 집중돼 있어 이 같은 추세라면 내수면에서의 마리나 수요는 충족되지 못할 것으로 분석된다.

권석창 의원은 “국내 마리나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해수면과 더불어 강-호수 등 내수면에서의 마리나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곧 수립하게 될 제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에 내수면 마리나 개발 계획이 반드시 반영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국민 전체의 삶의 질 향상과 해양스포츠 진흥 촉진을 위해서라도 안전성 확보가 더 용이하고, 기반시설 조성비도 저렴한 내수면 수변 레저공간 조성이 더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