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스자코니, JOC 편집국장
그동안 해운업이 주목했던 것은 관세의 직접적인 여파로, 2017년 미국과 중국 간 운송된 1350만 teu의 절반 이상이 영향을 받는다고 빌 몬겔루조(Bill Mongelluzzo) JOC 선임 에디터는 신흥시장을 찾는 미국 수출업체에 대한 보고서에서 밝히고 있다. 미국 농산물 수출이 피해를 보는 것 이외에도 미국 제조업체들 역시 높아진 비용 부담으로 인해 직원을 해고하거나 고용을 보류하고 있다는 기사들도 나오고 있다.
그 이면을 보면, 관세는 미 경제에 구조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수년 동안 소비자 및 수출 수요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 구조적 변화는 다양한 형태와 정도로 드러나겠지만, 결국 화주들이 장기적으로 피해를 보게 된다는 결론은 같을 것이다.
◆ 농산물 시장 상실=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전쟁으로 피해를 보는 농가에 보상하기 위해 제시한 120억 달러 규모의 구제책에 대해 미 농산물 산업의 반응은 엇갈린다. 여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농부들이 수년 동안 해외 구매자의 신뢰를 잃게 되는 엄청난 리스크에 비하면 이는 미봉책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2014~2015년 미 서해안 항만의 정체 위기로 큰 피해를 보았던 농산물 수출업체들은 이를 잘 알고 있다.
◆ 사업 투자 위축=미 주식시장은 여전히 강세다. MSCI 글로벌 주가지수는 2.8% 상승했고 이대로 가면 8월은 1월 이후 최고 상한가를 찍을 것이라고 블룸버그 뉴스는 전했다. 하지만 관세부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면, 기업들이 자본 투자 및 고용을 축소하리라는 것은 충분히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다. 애틀랜타 연방은행(Atlanta Fed)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제조업체의 30%가 자본 투자 계획을 재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장설비 및 투입품의 수입량 감소와 더 나아가서는 소비자 수입수요 위축으로 인해 투자 역시 위축될 수밖에 없다.
◆ 세금 혜택 감면=또한, 고율 관세는 미국 기업이 세제 개혁으로 누렸던 기존의 혜택을 상쇄할 것이라고 전미소매업 연합회와 진보진영 싱크탱크인 카토 인스티튜트(The Cato Institute)가 밝혔다. 법인세율을 35%에서 21%로 인하했던 세제 개혁으로 인해 미국의 무역 적자가 일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비영리단체인 세금재단(Tax Foundation)이 밝히기도 했다.
◆ 집값 상승=자동차 업계는 철강 관세로 인해 자동차 제조비용이 수천 달러 인상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철강 관세의 영향력을 제대로 조명하는 데 성공했다.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고 있지만, 건축자재부터 가전제품에 이르는 미국 수입에 있어 철강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 관세들로 인해 주택 비용이 얼마나 상승하게 될 것인가이다. 이미 계약된 건축에 대해서는 건축자들이 고율 관세로 인해 인상된 목재 비용을 감당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주택 구매자들은 내년 신규 주택 시장에서 고율 관세의 영향을 느끼게 될 것이다.
관세 전쟁이 미치는 파급력은 지속할 것이다. 물론 화주들은 그들이 운송하는 제품에는 최대 25%의 관세가 부과되지만 이를 실어 나르는 장비는 면제되었다는 점을 위안 삼을 수도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8월 23일부터 16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예고했는데, 이번 조처의 관세 대상 품목 중 의견 청취 기간에 따라 면제되는 5개 품목 중 하나로 컨테이너가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