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무현 연구원 “R&D 투자 규모 늘려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통한 합병 시너지 효과가 사실상 크지 않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하나금융투자 박무현 연구원은 13일 조선업 보고서를 통해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건조선종이 같다는 점에서 서로 보완적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라며 “울산과 거제라는 지리적 차이로 설비를 줄이는 문제도 현실성이 없어 보인다”라고 밝혔다.

박무현 연구원은 대우조선이 현대중공업에 인수된 후에는 군산조선소와 같은 하청업체로 전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정상화에 힘쓰기보다 그동안 폄하해온 대우조선을 인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대우조선의 기술력을 현대중공업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대우조선의 핵심 설계 인력은 현대중공업으로 흡수되거나 회사를 떠나게 되면서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같은 하청기업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메이저 선주사들 사이에서 확고한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대우조선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이는 곧 최고의 품질을 인도받던 선주들을 불편하게 할 것이란 설명이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인수 후 R&D 통합을 통해 중복투자를 제거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박 연구원은 오히려 투자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는 “합병으로 인한 진정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면 더욱 과감하게 R&D 투자 규모를 늘려야지 줄이는 방향으로 가서는 안된다”라며 “해외중공업 기업들은 수만명의 엔지니어들을 한데 모으기 위해 자유로운 M&A(인수합병)를 추진해왔다. 기업통합 이후 연간 R&D 규모는 조 단위로 넘어가는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독과점 문제도 제기될 수 있다. 그동안 국내 조선업계의 경쟁국들인 일본, 중국, 유럽 등은 정부지원, 보조금 등을 이유로 국내 조선업계에 WTO제소를 걸어왔다. 특히 대우조선은 VLCC, LNG선,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을 주력으로 건조하고 있는데 현대중공업과 합병할 경우 시장 점유율이 50%를 상회하게 된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대우조선의 LNG선 수주잔량은 37척, 현대중공업은 35척으로 전 세계 LNG선 수주잔량 121척의 59.5%(72척)를 차지하게 되고 VLCC는 수주잔량은 대우조선이 31척, 현대중공업이 28척으로 전체 98척의 60.2%(59척)에 달한다. 사실상 두 조선사가 LNG선과 VLCC 발주시장을 독점하게 되는 것이다.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 시장도 대우조선이 12척, 현대중공업이 15척으로 전체 62척의 43.5%(27척)를 점유하게 된다.

박 연구원은 “보조금과 정부지원은 피해갈 여력이 있는 추상적 주제이지만 VLCC와 LNG선 분야에서 50%가 넘어서는 합계 점유율은 독과점 문제를 피해갈 방법이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