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희 국세청장, 부산조선가자재조합 방문

▲ 한승희 국세청장이 4월 4일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에서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기자재업체들을 위해 국세청이 세무간섭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주목된다.

한승희 국세청장은 4월 4일 납세자소통팀과 함께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을 방문해 세정지원 간담회를 열고 이와 같은 방침을 밝혔다.

부산지역 중소 조선기자재 제조업체 약 320개사가 참여하고 있는 부산조선기자재조합은 이날 간담회에 이동형 조합 이사장을 비롯해 회원사들이 참석해 경영애로를 겪는 중소조선자재기업에 대한 세무조사 유예와 조세감면제도의 실효성 제고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한승희 청장은 “선가 하락, 거래대금 회수 곤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종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납세담보 면제와 세무간섭 최소화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성실 납세자의 정상적인 영업 활동에 대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세무조사를 실시하는 등 세무간섭을 최소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청장은 또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는 납세담보없이 최대 5천만 원까지 납기연장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된 부산 지역 소재 약 6900여 조선업체 등은 최대 1억 원까지 납세담보 면제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세청은 장기 불황을 겪고 있는 조선업종의 세무상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으며 앞으로도 국세청은 경제 활력 회복이 필요한 현장을 찾아 간담회 등 직접 소통을 통한 세정지원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