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T 탱커 로테르담항에서 첫 LNG 벙커링
삼성 첫 LNG추진선, 스마트십 기술도 적용

▲ 삼성중공업이 첫 건조한 LNG 연료추진 유조선(사진 오른쪽)이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서 LNG 벙커링 선박(사진 왼쪽)으로부터 LNG를 공급 받고 있는 모습.

삼성중공업이 자체 기술로 건조한 LNG 연료추진 선박이 최근 성공적으로 십투십 방식으로 LNG벙커링에 성공하면서 세계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건조 능력과 기술력을 입증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초 아시아지역 선사에 인도한 11만 3000dwt급 LNG 연료추진 유조선 2척이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첫 LNG 벙커링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친환경 선박으로서 본격적인 운항을 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노테르담에서 성공적으로 십투십 방식으로 LNG벙커링에 성공한 선박은 삼성중공업이 싱가포르 탱커 선사인 AET에서 2015년말 수주한 11만 3000dwt급 아프라막스 탱커 Eagle Brasilia호와 Eagle Bintulu호로 올해 1월과 2월 각각 인도됐다. 이들 선박에는 1040㎥ 크기의 LNG 연료탱크가 장착됐으며 연료탱크의 60% 정도 충전할 경우 3600마일을 운항할 수 있다. AET는 이들 LNG 연료추진 아프라막스 탱커 2척을 오일메이저인 쉘과 체결한 장기용선계약에 투입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 S-Fugas가 적용된 Eagle Brasilia호와 Eagle Bintulu호는 기존 디젤유 사용에 비해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은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감소시킬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삼성중공업의 S-Fugas는 영하 163도의 LNG를 기화시켜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LNG 연료추진선의 설계 및 건조에 있어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이들 선박에는 또한 스마트십 기술인 인텔리만 십(INTELLIMAN Ship)이 적용돼 선내뿐만 아니라 육상에서도 LNG 연료탱크 내 온도압력 변화, 연료 공급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운영 안전성이 더욱 높아졌다.

LNG 연료추진선은 2020년 시행될 황산화물 배출 규제(3.5% → 0.5%)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 중 장기적으로 저유황유 사용 대비 경제성이 높고, 스크러버 설치 보다 친환경적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자체 LNG 연료추진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글로벌 선사들로부터 총 10척의 LNG 연료추진선을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역사상 가장 강력한 해양 환경규제인 'IMO 2020'에 대비해 2012년부터 다양한 형태 및 재질의 LNG 연료탱크와 고압/저압 엔진(ME-GI, X-DF) 적용 경험을 축척해 LNG 연료추진선 분야에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FLNG부터 LNG 운반선, LNG 벙커링선, LNG 연료추진선까지 LNG 밸류 체인(Value Chain) 전반에 걸친 제품들의 건조 능력이 입증됐다. LNG 관련 기자재의 국산화를 확대하고 시스템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 품질 및 원가 경쟁력을 계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