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자조건완화와 내년 예산 100억원 요청해난사고 예방과 연안해송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계획조선자금이 턱없이 부족해 연안해운업체들의 사업포기가 불가피한 실정이다.해양수산수에 따르면 2001년도 계획조선자금 수요는 234억원으로 현재까지 5개사가 6척의 선박을 건조하겠다고 신청한 상태다. 그러나, 현행대로라면 계획조선자금은 무려 204억원이나 부족해 자금수요의 13%만이 지원 가능하게 된다.이에 따라 해수부는 자체조정을 통해 100억원 계획조선자금 예산과 현행 금리 8%(변동금리), 5년 거취 5년 상환으로 되어있는 융자조건을 금리 5~5.5%, 5년 거취 10년 상환으로 융자조건을 대폭 완화해 줄 것을 재경부에 요청한 상태다.계획조선자금은 1998년 80억에서 연차적으로 감소해 올해는 30억원 밖에 책정되지 않았다. IMF의 영향으로 선사가 사업확장을 하지 못한 이유도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융자조건과 금리가 너무 높아 선사가 신조선 건조에 대한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었다.해수부의 요청이 어느 정도 관철될지는 의문이지만, 도로운송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현행 내륙운송체계 개선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연안해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선박 가격이 고가인 사업적 특성을 감안할 때 제도적인 뒷받침이 보다 현실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현재 국내에서 사업중인 연안해운업체는 675개사로 총 1,470척의 선박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자본금 1억원 미만인 업체수가 무려 53%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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